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포스코그룹, 인천공항에 친환경 스틸 소재 공급

단열 등 성능↑ 탄소 발생량↓ 재활용 가능
최고 22M 국내 최대 높이의 비정형 형태 제품

정진주 기자

기사입력 : 2022-07-26 09:27

현재 확장 공사 중인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 ①, ③ 구간에 스틸 커튼월과 외장재 적용. 사진=포스코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현재 확장 공사 중인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 ①, ③ 구간에 스틸 커튼월과 외장재 적용. 사진=포스코그룹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인천국제공항공사 제2여객터미널 확장공사에 포스코와 포스코스틸리온이 생산한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스틸 커튼월과 지붕재를 공급한다.

이번 확장공사에 공급하는 물량은 2만3000t으로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인 제2여객터미널 확장공사가 완료되는 2024년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금번 수주는 포스코그룹과 외장 판넬 가공기술에 대해 포스코 이노빌트(INNOVILT) 인증을 받은 강소기업의 협업을 통해 성사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포스코는 포스코 강재를 100% 사용한 고객사의 제품 중 기술성, 시장성 등을 고려해 지속 가능한 미래 건설을 주도할 수 있는 제품을 이노빌트로 인증하고 있다.

커튼월(Curtain wall)은 건축물의 하중을 받지 않고 커튼 역할을 하는 바깥 벽으로 알루미늄, 스틸 등이 주 소재로 사용된다. 스틸은 알루미늄 등 타 소재 대비 단열 및 내화 성능이 뛰어나며, 탄소 발생량이 적고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다.

포스코 이노빌트 인증 스틸 커튼월은 강도와 구조 성능이 우수하며 넓은 조망과 개방감을 구현할 수 있고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해 건축현장에서 선호도가 높다. 특히, 이번에 적용되는 스틸커튼월은 최고 22M 국내 최대 높이의 비정형 형태 제품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기존 용접 방식이 아닌 커튼월을 공장에서 모듈 단위로 제작 후 현장에서 볼트 체결 방식으로 시공하는 공법을 고안해 공기 단축은 물론이며 현장 안전성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총 면적 8만 제곱 미터의 여객터미널 지붕에는 내식성이 우수한 포스코의 포스맥(PosMAC)과 포스코스틸리온의 알루미늄 불소 도장 강판 등 포스코그룹사에서 생산하는 고기능 소재들이 사용될 예정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인천국제공항이 지향하는 'SMART 공항, 친환경 공항, 예술이 있는 공항'에 부합하는 친환경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포스코 제품의 우수성과 강소기업의 기술력을 더해 국가대표 공항인 인천공항의 여객 1억명 시대를 함께 열겠다" 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은 4단계 건설사업이 완료되는 2024년까지 제2터미널 확장을 통해서 여객 수용 규모 1억명 확보하여 세계 3위 규모의 랜드마크 공항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