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우조선해양, 목포해양대와 '低소음' 선박 기술 확보 나서

목포해양대학교와 ‘수중방사소음’ 관련 공동연구를 위한 협약 체결

서종열 기자

기사입력 : 2022-06-30 10:33

지난 29일 목포해양대학교에서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오른쪽)과 목포해양대학교 한원희 총장이 ‘조선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교류 협약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9일 목포해양대학교에서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오른쪽)과 목포해양대학교 한원희 총장이 ‘조선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교류 협약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목포해양대학교와 ‘수중방사소음 공동연구 및 조선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 목포해양대학교 한원희 총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수중방사소음'이란 선박에 탑재된 기계류와 추진기 등에서 발생해 수중으로 전파되는 소음을 말한다. 최근 해상 운송량 증가와 선박의 대형화 및 고속화 등으로 수중방사소음이 해양 생태계 교란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수중소음에 대한 규제를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수중방사소음 연구는 이미 지난 10여 년간 학계와 산업계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하지만 선주의 영업상 이해 관계 또는 국방상의 보안 규칙 등의 제약으로 인해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선박의 소음 계측 자료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면서 연구개발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이번 목포해양대학교와의 협약을 통해 이런 제약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에는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최신 공동수조설비 및 실해역 수중방사소음 계측 장비와 목포해양대학교가 운용하고 있는 실습선을 활용한다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선박의 수중방사소음 평가 방법, 모형 시험과 수중방사소음 예측을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 소음 예측 평가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선박에서 발생하는 수중방사소음을 낮추기 위한 기술력 확보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조선산업이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산학 연구 교류를 확대할 것”이라며 “조선산업의 한 축으로서 목포해양대학교를 비롯한 목포 지역의 발전과 역할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6월 세계 유수의 대학, 선급, 연구기관 등 총 16개 기관으로 구성된 ‘친환경 스마트 선박 유체기술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성해 글로벌 초협력에 나선바 있다. 현재 해양 환경 규제에 발맞춘 선박 수중방사소음 제어 및 태풍 등 기상악화 중 선박의 안전한 항행 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