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G'치고 싶지 않다면 LG 벤더블 OLED로 'GOGO'

LGD, 밴더블 화면·반응시간 등 최적의 승리 조건 갖춰

정진주 기자

기사입력 : 2022-05-12 13:20

'SID 2022' 전시회 관람객들이 LG디스플레이 직원에게 회사가 개발한 '42형 벤더블 게이밍 OLED'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이미지 확대보기
'SID 2022' 전시회 관람객들이 LG디스플레이 직원에게 회사가 개발한 '42형 벤더블 게이밍 OLED'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학회전시인 'SID 2022'에서 게이밍 디스플레이의 인간공학적 조건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유장진 연구위원 등 LG디스플레이 연구진은 온라인 게임 상위 등급의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및 LCD(액정화면), 평면 및 곡면 디스플레이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하며 어떤 디스플레이가 최적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지를 관찰, 분석했다.

게이머들은 여러 디스플레이 중 '벤더블(Bendable) OLED'를 최적의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뽑았다.

OLED의 뛰어난 화질과 반응속도를 유지하면서 자유롭게 화면을 구부렸다 펼 수 있는 벤더블 OLED가 ▲반응시간 ▲곡률(휘어진 정도) ▲눈 건강 등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반응시간은 그래픽 장치의 입력 신호가 화면에 표시되고 이를 사용자가 눈으로 인지하여 마우스 또는 키보드를 조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OLED의 평균 반응시간은 LCD보다 0.05초(50ms, 밀리세크)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OLED로 게임을 할 때 더 빠르고 민첩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연구진은 "게이밍 전용 마우스 등을 사용할 때 반응시간이 0.01~0.02초(10~20ms) 가량 빨라지는 것을 고려하면 0.05초는 게임 승패를 좌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라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 모델이 'SID 2022'에 전시된 '42인치 벤더블 게이밍 OLED'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이미지 확대보기
LG디스플레이 모델이 'SID 2022'에 전시된 '42인치 벤더블 게이밍 OLED'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사용자가 원할 때 자유롭게 화면을 구부렸다 펼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OLED가 모든 장르의 게임에서 최고의 화질을 구현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장시간 게이밍 시 OLED가 눈의 피로가 적어 몰입감을 더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LED TV 패널은 눈에 유해한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LCD 대비 60%로 업계 최저 수준이며, 두통 등을 일으키는 플리커(Flicker, 화면 깜빡임) 현상도 나타나지 않는다.​

OLED는 무한대의 명암비가 구현하는 선명하고 입체감 있는 화질, 현존 패널 중 가장 빠른 응답속도, 넓은 가변주파수(40~240Hz Variable Refresh Rate) 영역 등 탁월한 성능을 갖춰 콘솔 게임이나 고사양 PC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재 벤더블 OLED를 포함해 게이밍 전용 OLED 패널을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게이밍 전문 브랜드들과 협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창한 LG디스플레이 게이밍 사업담당(상무)은 "OLED 기반의 게임 전용 제품 라인업 확대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게이밍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