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잠비아, 압수된 구리 광산 베단타와의 법적 분쟁 종결

김진영 기자

기사입력 : 2022-05-11 15:59

잠비아 구리 광산 지하 516m에서 광석을 채취한 트럭이 입구를 빠져나가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잠비아 구리 광산 지하 516m에서 광석을 채취한 트럭이 입구를 빠져나가고 있다. 사진=로이터
잠비아는 억만장자 아닐 아가르왈의 베단타 리소스사에 대한 법적 소송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이 같은 소송중단은 하카인데 히칠레마 대통령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광산 생산량을 회복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10일(현지 시간) 외신이 전했다.

베단타의 콘콜라 구리광산은 이전 잠비아 정부가 회사의 확장 계획을 거짓 보고했고, 세금을 너무 적게 냈다고 주장하면서 2019년 잠정적인 청산에 들어갔다. KCM은 어떠한 잘못도 부인했다. 이제 히칠레마는 광산 회사들과의 손상된 관계를 복구함으로써 세계 최대 구리 생산국 중 한 곳에 투자를 유치하려고 하고 있다.
히칠레마는 9일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아프리카 광업 인도바 투자회의에서 기자들에게 "KCM의 어떤 해결책에도 베단타는 여전히 정부와 공동주주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베단타와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분적인 방법으로 소송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그 결과는 예상할 수 없지만, 콘콜라 구리 광산의 해결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CM의 재가동은 연간 구리 생산량을 현재 약 80만 톤에서 10년 안에 약 300만 톤으로 늘리려는 히칠레마의 야망의 핵심이다.

베단타는 지난 12월 KCM을 되살려 세계적인 자산으로 만드는 데 약 15억 달러를 투자할 준비가 돼 있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좌초된 작전이 파탄 직전이라고 경고했다.
히칠레마는 에드가 룽구 전 대통령 정부가 산업계에 점점 더 공격적인 입장을 취하자 그의 정부는 광업에서 "과도한 소송"을 끝내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투자 추진은 퍼스트 퀀텀 미네랄사가 잠비아에 있는 칸산시 구리 광산을 확장하기 위한 12억5000만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승인한 후 이번 주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정부의 베단타 제안으로 잠비아는 최근 글렌코어로부터 인수한 모파니 구리광산의 인수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히칠레마는 "이러한 자산을 매각하는 것은 KCM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덜 복잡하며 잠재적인 구매자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