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진重 수빅조선소, 미국 사모펀드가 인수

서버리스캐피탈, 필리핀 채권단과 협의중…4월 15일 완료
필리핀 최초 초대형 신조 조선소, 파산위기서 회생길 열어

채명석 기자

기사입력 : 2022-03-09 14:25

한진중공업이 건설해 운영했던 필리핀 수빅조선소 전경.이미지 확대보기
한진중공업이 건설해 운영했던 필리핀 수빅조선소 전경.
한진중공업이 건설한 국내 조선업계 최초의 해외 초대형 조선소였던 필리핀 수빅조선소가 새주인 찾기 3년여 만에 미국 사모펀드(PEF)에 매각된다.

닛케이아시아는 8일(현지시간) 미국 사모펀드 서버러스 캐피탈(Cerberus Capital)이 파산한 한진중공업의 필리핀 수빅조선소 인수가 가까워졌다고 보도했다.
닛케이아시아는 이날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서버러스캐피탈이 중국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던 수빅조선소를 한국중공업과 한국 채권자과 인수절차를 마무리짓고 있으며 오는 4월15일까지 인수거래를 완료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닛케이아시아에 “인수거래는 거의 완료됐다”고 했고, 또 다른 소식통은 “한진중공업이 이번주 과거 미국 해군기지가 경제특구으로 전환된 수빅만 300헥타르(300만㎡에 대한 50년 임대를 서버러스 관계사로 이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수거래의 구체적인 조건과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닛케이아시아는 이와 관련 서버러스에 확인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으며, 한진중공업 필리핀 사무소와는 접촉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와 관련 한진중공업 한국 본사측은 “회사는2019년 파산신고를 한 뒤 수빅 조선소에서 손을 뗐으며, 매각주체는 필리핀 채권단이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폐쇄위기까지 몰렸던 수빅조선소는 회생의 길을 열게 되었다.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북서쪽으로 110㎞에 위치한 수빅만 경제자유구역내에 위치한 이 조선소는 한진중공업이 2006년 착공해 2009년 완공한 필리핀 최초의 초대형 신조 조선소로 총 23억달러를 투자했다. 미군이 주둔하던 해군기지 부지를 매입해 총 300만㎡ 규모에 건설한 이 조선소는 2개의 초대형 도크에 600t급 골리앗 크레인 4기와 60t급 크레인 11기가 설치돼 있으며, 연간 21만6000피스를 제작할 수 있는 배관공장, 7800t을 만드는 철의장공장, 도금 7800t, 도장 3400t을 수행할 수 있는 후처리공장과 현지인력 1500명을 동시에 교육시킬 수 있는 교육훈련원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한때 2만명의 노동자가 근무하면서 세계 10위권 수주물량을 확보했던 수빅 조선소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전 세계적인 선박 발주 축소로 일감을 구하지 못해 재정적인 어려움에 빠졌고, 필리핀 은행으로부터 4억 달러 대출을 포함해 13억 달러에 달하는 채무를 상환하지 못해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갔다. 수빅조선소는 모기업의 경영난으로 이어져 결국 한진중공업그룹은 조선 사업 부문을 매각해 완전히 손을 뗐다. 한진중공업은 새주인을 만나 사명을 HJ중공업으로 바꿨다.

수빅조선소는 중국 업체들이 인수에 참여하면서 미국과의 갈등을 촉발한 뇌관이 되었다. 수빅조선소는 위로는 중국과 대만, 오른쪽은 베트남과 에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이, 오른쪽으로는 일본과 한국, 아래는 호주 등과 연결되는 해상 교통의 중추이자 군사적 요충지다. 남중국해는 필리핀과 중국이, 동중국해는 중국과 일본이, 바로 옆에는 중국과 대만이 대치하고 있어 언제라도 전쟁이 발발할 수 있는 화약고 지대다.

이로 인해 수빅조선소 자리를 미 해군이 기지로 활용했고, 아시아지역에 배치된 미 군함의 긴급 정비·수리 업무를 수빅조선소에 의뢰했다. 이러한 수빅조선소를 중국기업에 매각한다고 하니, 만약 실제 협상이 진행될 경우 주변국들의 강한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서버러스 캐피탈이 최종 인수자로 선정된 것도 이러한 배경 때문이라는 게 조선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