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제4이동통신 후보군, 아시아나항공 매각 닮았다

사업 시너지 고려한 참여 후보군…당사자는 "검토한 바 없다"
시설투자·유지비용 큰 통신사업…대기업 참여 '쉽지 않을 수도"

여용준 기자

기사입력 : 2023-02-08 14:26

이미지 확대보기
정부가 28㎓ 대역 5G 주파수를 책임질 제4이동통신사에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며 사업자로 참여할 후보군들이 다수 거론되고 있다. 확실히 이전 선정 과정과는 다른 분위기지만, 업계에서는 여전히 회의적인 분위기다.

특히 이번 선정 과정에서는 이전에 거론된 적이 없는 대기업들 이름이 언급되면서 흡사 2019년 아시아나항공 매각 당시 과정을 떠올리게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제4통신과 관련해 일부 사업자들의 문의가 있었지만, 지금 밝히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단계라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투자은행과 통신업계를 중심으로 예상 후보군이 거론되는 분위기다. 이들 후보군은 28㎓ 대역 주파수와 기존 서비스·사업 간의 시너지가 예상되는 기업들이다.

업계에서 거론한 기업들로는 네이버와 카카오, 쿠팡, 롯데, 신세계 등이다. 이들은 주로 기존 사업과 5G 통신사업의 시너지가 있다는 점에서 제4통신사의 후보군으로 언급되고 있다.

가장 자주 언급되는 네이버는 제2사옥인 1784에 이음5G를 적용하고 스마트오피스로 구현했다. 이와 관련해 스마트오피스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로봇, 초거대 AI 연구에 속도를 내기 위해 뛰어들 수 있는 주장이다.

쿠팡 역시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의 성장을 이끌기 위해 통신사업에 뛰어들 수 있으며 카카오는 기존 플랫폼 사업과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통신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 밖에 유통기업인 롯데와 신세계도 스마트 물류 서비스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통신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이들 언급된 사업자들은 대부분 "현재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앞서 2019년 유동성 위기를 넘기지 못한데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까지 겹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과정에서도 여러 후보군들이 거론됐다.

당시 거론된 기업들 중 한화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항공기 엔진을 만든다는 점 때문에, SK는 정유사업을 하는 만큼 항공유도 공급한다는 점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어 CJ는 한류 콘텐츠 홍보와 항공사업의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점 때문에 예상후보군으로 거론됐다.

이 가운데 실제 인수경쟁에 참여한 기업은 제주항공의 모기업인 애경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 등이며 한 차례 매각 무산 끝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참여하게 됐다. 이 인수 절차는 현재까지도 진행 중이다.

기업의 인수·합병과 신규 사업 참여는 맥락이 다르지만,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고 그만큼의 위험이 따른다는 점에서는 닮았다.

특히 28㎓ 5G 사업은 정부의 세제 혜택이 있더라도 3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 여기에 오랜 기간 유지보수를 통해 통신망을 안정화해야 하고 시장에 안착해 수익을 내기까지도 시간이 걸린다.

실제로 통신업계 후발주자인 LG유플러스는 LG텔레콤 시절 통신사업에 뛰어든 후 수익을 내기까지 10년 가까이 걸렸다. 특히 지금은 통신 3사에 알뜰폰까지 뛰어들면서 무선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게다가 신규사업 대상인 28㎓ 대역은 3.5㎓보다 8배 가량 속도가 빠르지만, 직진성이 강하고 회절성과 건물 침투율이 낮다. 이 때문에 기존 5G 서비스처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통신서비스 구현에 어렵다는 게 업계 반응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이론상 28㎓ 5G로 전국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3m마다 기지국이 하나씩 있어야 한다"며 "주파수 특성상 트래픽이 몰리는 핫스팟 지역이나 산업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주파수"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2016년 제4통신사 선정 당시와 비교해봐도 대기업의 참여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반응이다. 2016년 제4통신사 선정 당시에는 세종모바일과 케이모바일, 퀀텀모바일 등 3개 사업자가 뛰어들었으나 모두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이번 제4통신사 선정은 신규 주파수를 대상으로 하고 세제 혜택이 큰 만큼 이전과 다를 수 있지만, 통신시장이 당시보다 더 포화상태인데다 정부 간섭도 큰 상황이기 때문에 대기업이 쉽게 나서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게 업계 반응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기존 인프라가 없는 사업자가 통신시장에서 자리잡기 위해서는 10년 가까이 꾸준한 투자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미 포화상태인 국내 통신시장에서 그 정도를 고려할 기업이 나올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