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AIST, 초세대 협업연구실 2곳 추가 개소

김정호·장석복 교수 연구실 선정…학문 성과·노하우 계승 기대

여용준 기자

기사입력 : 2023-01-11 09:25

이미지 확대보기
KAIST가 '초세대 협업연구실'을 추가 개소하고 11일 오전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날 열린 '초세대 협업연구실' 현판식에는 이상엽 연구부총장, 김경수 기획처장, 조광현 연구처장, 이동만 공과대학장 등 주요 보직자들과 새롭게 선정된 연구실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초세대 협업연구실'은 은퇴를 앞둔 교수가 오랜 시간 축적해온 학문의 성과와 노하우를 이어가기 위해 후배 교수와 협업하는 KAIST의 독자적인 연구제도다.
KAIST는 2018년 초세대 협업연구실 제도를 처음 도입한 이후 7개의 연구실을 선정했으며 지난해 말 김정호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의 'KAIST 시스템반도체 패키징 연구실'과 장석복 화학과 교수의 '유기반응 및 합성연구실'을 추가로 선정했다.

김정호 교수가 책임교수를 맡은 'KAIST 시스템반도체 패키징 연구실'에는 안승영 조천식모빌리티대학원 교수와 김경민 신소재공학과 교수가 참여교수로 협업한다. 이들은 세대 간의 연구 협력을 통해 '시스템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심화·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시스템반도체 패키징'은 그동안 분리해 사용돼 온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하나의 반도체 안에 3차원적으로 집적하는 기술이다. 인공지능의 학습 계산 능력을 현저하게 높이고 동시에 전력 소모는 줄이는 첨단 기술이다. 기존 '반도체 무어의 법칙'을 이어가는 초격차 기술이자 미래 인공지능 시대를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특히 김정호 교수가 주도하는 초세대 협업연구실은 이 분야 세계 최고의 연구실로 꼽히고 있다.

미국 전자공학회 석학회원(IEEE 펠로우)인 김정호 교수는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중에는 최초로 초세대 협업연구실을 개소하는 영예를 얻게 됐다.
또 다른 초세대 협업연구실로 선정된 '유기반응 및 합성연구실'은 장석복 화학과 교수가 책임교수를 맡고 같은 학과의 한순규, 박윤수 교수가 참여한다.

전이금속 촉매를 이용한 합성 방법 개발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장석복 교수는 2015년부터 8년 연속으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에 선정됐으며, 2012년부터 기초과학연구원 (IBS) ‘분자활성 촉매반응 연구단’을 이끌며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한순규 참여교수는 복잡한 구조와 다양한 생리활성을 가지는 천연물 화학합성 분야의 전문가다. 특히, 한 교수 연구실은 세큐리네가 알칼로이드 합성 분야에서 세계 학계를 이끌어가는 선두그룹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큐리네가 알칼로이드는 한국에서도 자생하는 식물인 ‘광대싸리’ 내에서 생합성되는 질소 함유 알칼리성 유기물질이다.

박윤수 참여교수는 유기화학과 무기화학 두 분야를 모두 전공했으며, 물리유기 및 금속화학 분야의 촉망받는 신진 연구자다. 이들은 초세대 협업연구실을 통해 유기 반응 및 합성 연구 분야에서 세 가지 중심 주제 꼽히는 △합성 방법론 개발 △반응 메커니즘의 분석 및 이해 △천연물 전합성에의 응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한편 KAIST는 세대를 이어 지속가능한 연구혁신을 추구할 연구실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BFO추천위원회의 추천과 공개 공모 절차를 거쳐 초세대 협업연구실을 선발해왔다. 이번에 선정된 두 연구실에는 앞으로 5년간 총 5억 원의 운영비가 지원된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