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튀르키예, 스웨덴의 나토 가입 끝까지 반대하는 이유

튀르키예 "반체제 불법 단체 쿠르드족 문제 해결 먼저" 주장
스웨덴, 무장세력 용의자·쿠데타 혐의자 인도 요구 거부

김세업 기자

기사입력 : 2023-01-26 15:55

튀르키예(터키)는 스웨덴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에 딴지를 걸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튀르키예(터키)는 스웨덴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에 딴지를 걸고 있다. 사진=로이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지난 6월 스웨덴과 핀란드를 군사동맹에 초대했을 때, 그 지도자들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겠다는 공동 결의를 보여주는 ‘역사적 결정’을 환영했다.

그러나 튀르키예(터키)가 쿠르디스탄 노동당(PKK)을 포함해 튀르키예에서 불법적인 단체를 단속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스웨덴의 가입을 거부하면서 확장 계획은 아무런 소용이 없어졌다. 분쟁이 계속됨에 따라 모스크바에 대한 공동 전선을 제시하려는 노력이 복잡해지고 있다.

1. 튀르키예, 스웨덴에 쿠르드 무장세력 수배자·쿠데타 혐의자 인도 요구


튀르키예는 스웨덴에 튀르키예가 수배한 쿠르드 무장세력 용의자와 쿠데타 음모 혐의자들을 인도하고 스웨덴에서 쿠르드 운동 지지자들이 공개적으로 충성을 표시하는 것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튀르키예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앙카라와 테러 대응에 협력하고 계류 중인 범죄인 인도 요청을 신속하게 처리하며 튀르키예에 대한 무기 수출을 차단하지 않을 것임을 확인한 후 나토에 스웨덴과 핀란드를 초대하는 것에 대한 반대를 철회했다. 며칠 후 튀르키예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회원국을 비준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2. 스웨덴 대법원, 튀르키예의 쿠데타 연루자 인도 기각 판결로 충돌


지난해 12월 스웨덴 대법원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대통령에 대한 2016년 쿠데타 시도에 연루된 혐의로 튀르키예가 기소한 남성의 인도를 기각하는 판결을 내렸다.
튀르키예는 스웨덴 법원의 결정을 ‘매우 부정적인 발전’이라고 불렀다.

지난 1월 스톡홀름에서 시위대가 에르도안의 거꾸로 된 초상을 전시한 후 긴장이 다시 고조되었다. 그 후 튀르키예 대사관 근처에서 번역된 코란 사본을 불태우면서 튀르키예와 다른 이슬람 국가에서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에르도안은 튀르키예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스웨덴은 6월 합의를 존중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고 주장했지만 튀르키예는 이에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

언론의 자유에 관한 스웨덴의 법률은 정부가 쿠르드족의 독립을 지지하는 대중의 표현을 억압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3. 튀르키예, 쿠르드족 안보 위협 세력으로 간주


쿠르드족은 인구가 약 3000만 명에 달하는 인도-유럽계 민족으로 자체 국가가 없는, 세계에서 가장 큰 소수민족 중 하나다. 그들의 조국은 튀르키예, 시리아, 이라크, 이란으로 나뉘어 있다.

PKK는 1980년대 중반부터 튀르키예 내부의 쿠르드족 자치 지역을 모색하면서 튀르키예군과 간헐적으로 싸웠다.

튀르키예는 특히 시리아 내 쿠르드족 민병대인 인민수비대(YPG)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튀르키예는 YPG가 튀르키예의 분리주의 쿠르드족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안보 위협으로 보고 있다.

4. 스웨덴의 쿠르드족 사태 개입 이유


스웨덴은 오랫동안 해외에서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과 존중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난민을 환영함으로써 10만 명에 달하는 쿠르드족의 고향이 되었다. 일부는 에르도안 정부가 찾는 튀르키예 야당 의원들이다.

스웨덴은 쿠르드족의 자결 요구를 다루는 방식에서 다른 유럽 국가들과 동조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1984년 튀르키예 다음으로 PKK를 테러 조직으로 지정한 첫 번째 국가였다. 에르도안은 스웨덴을 ‘테러 조직의 보금자리’라고 불렀다.

5. 스웨덴·핀란드의 나토 가입, 발트해 주변국의 안보 강화


스웨덴과 핀란드는 나토와 군사훈련을 실시하고 점점 더 나토와 정보를 공유한다. 그러나 그들은 역사적인 이유로 더 일찍 그룹에 합류하지 않았다. 스웨덴과 핀란드가 동맹에 가입하면 발트해 주변 지역의 안보를 안정시키고 나토 회원국인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를 방어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이들 국가는 종종 러시아 침략의 잠재적 표적으로 간주된다. 핀란드와 스웨덴을 포함하면 장비가 이미 동맹에서 사용하는 장비와 호환되는 두 개의 정교하고 잘 갖춰진 군대가 나토에 추가된다.

이는 현재 러시아 영토의 6%에 불과한 나토와 러시아 국경의 길이를 두 배로 늘리고 동맹이 러시아 서부 측면에 대한 감시를 개선할 수 있게 한다.

6. 스웨덴의 나토 가입, 당장 어려운 이유


당장은 곤경에서 벗어날 길을 찾기 어렵다. 에르도안은 5월 대통령 선거와 의회 선거에 직면해 있으며 스웨덴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는 것은 민족주의 집단에서 그의 지지를 강화할 수 있다.

북유럽 국가들은 나토의 기준을 충족하며 그들의 테러법과 쿠르드족에 대한 대우는 동맹국의 기준과 일치한다. 동맹의 가장 강력한 국가인 미국은 튀르키예에 그들의 신청서를 비준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7. 핀란드, 스웨덴과의 나토 동시 가입 수정 조짐


핀란드 외무장관은 에르도안의 최근 논평에 따라 스웨덴의 나토 적용을 잠재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문을 열었다. 그러나 스웨덴 없이 동맹에 가입하면 핀란드의 공급 경로와 안보 보장을 제공하는 나토의 능력이 잠재적으로 위험에 처할 수 있다.

그것은 또한 양국이 수년간 개발해온 군사 협력을 후퇴시키는 것을 수반할 것이다. 그들은 가까운 동맹국이며 나토 가입을 향한 과정이 조정될 것이라고 항상 주장했다. 공식적인 입장은 여전히 그들이 동시에 나토에 가입하는 것이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