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정리해고 끝이없네"…아마존, 자선기부 '아마존 스마일' 종료

직원 1만8000명 일시 해고 이어 자선기부 프로그램 운영도 접어

김세업 기자

기사입력 : 2023-01-20 14:22

이미지 확대보기
아마존은 1만8000명의 직원에게 영향을 상당히 미칠 일시 해고를 발표한 후 회사가 자선기부 프로그램 아마존 스마일(Amazon Smile)을 끝낼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 스마일은 적격한 모든 제품 비용의 0.5%를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기부 프로그램이다. 아마존에서처럼 항목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별도의 웹사이트이다. 그러나 아마존은 소비자의 구매를 추적하고 소비자를 대신하여 돈을 기부한다.
회사는 변경 사항을 알리는 이메일을 아마존 고객에게 보내기 시작했다. 아마존 스마일은 2023년 2월 20일까지 열려 있다.

아마존은 이메일에서 “거의 10년이 지난 후에도 이 프로그램은 우리가 원래 기대했던 영향력을 발휘할 만큼 성장하지 못했다. 전 세계적으로 100만개 이상의 자격을 갖춘 조직이 너무 많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이 종종 너무 얇게 퍼졌다”라고 썼다.

2013년부터 아마존은 아마존 스마일 프로그램을 통해 4억 달러를 기부했다. 규모가 큰 조직은 이러한 기부금의 더 많은 부분을 받았지만 소규모 조직은 연간 몇 달러만 받았다. 그러나 비영리 단체는 4억 달러를 거절하지 않았다.

아마존 스마일 프로그램에 참여한 자선단체는 아마존 스마일 기부금 3개월에 해당하는 일회성 기부금을 아마존으로부터 받게 된다. 비영리 단체를 위한 일종의 퇴직 패키지이다.
프로그램의 끝은 두 가지 방식으로 아마존의 수익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회사는 더 이상 아마존 스마일에서 이루어진 구매에 대해 0.5%를 별도로 설정할 필요가 없다. 둘째, 별도의 점포, 자선 관계 등에서 적극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아마존 스마일을 종료한다는 것은 회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던 일부 직원을 해고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아마존은 정리 해고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 어제 알리기 시작했다. 이 발표 시기는 아마존 스마일 프로그램의 종료가 회사 사상 최대 규모의 감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아마존의 현재 시가총액은 9740억 달러이다. 가장 최근의 수익 보고서에서 회사는 25억 달러의 영업 이익을 발표했다. 기록적인 분기는 아니었지만 아마존이 파산 위기에 처한 것은 아니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