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여기는 워싱턴] 美 연준, JP모건 등 6대 은행에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 제출 요구 배경은

파월 의장, 연준의 역할 한계론 주장 불구 7월 말까지 민간 은행 대응 체계 점검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기사입력 : 2023-01-18 07:17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이 최근 중앙은행은 기후 변화 정책을 주도하기 어렵다고 말했으나 연준이 JP모건 체이스 등 미국의 6대 은행을 대상으로 오는 7월 31일까지 기후 변화가 왔을 때 어떻게 대응할지 대책을 마련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17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연준이 이들 은행에 홍수, 산불, 허리케인, 가뭄, 불볕더위 사태 등이 왔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대규모 자연재해가 대출 포트폴리오나 상업용 부동산 보유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했다.

연준이 이번에 선정한 6개 대형 은행은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씨티그룹,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 웰스 파고 등이다. 연준은 대형 시중 은행을 대상으로 금융 또는 경제 위기가 왔을 때 대응 체계를 점검하는 스트레스 테스트와는 별개로 이번에 기후 변화에 따른 대응책을 총점검한다고 CNBC가 전했다.
마이클 바 연준 감독 담당 부의장은 “연준이 기후 변화와 관련된 금융 위기가 발생하면 제한적이지만,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고 말했다. 바 부의장은 “모든 금융 기관들이 기후 변화에 따른 물리적인 위험과 금융 위험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지난 10일 스웨덴 중앙은행 주최 심포지엄 참석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연준의 역할론에 대해 “연준이 금융 리스크에 대한 중요한 책임이 있으나 그 역할이 제한적이고, 기후 변화에 직접 대처하는 정책 결정은 선출된 정부 기관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명확한 입법 없이는 녹색 경제를 촉진하거나 기타 기후 기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의 통화 정책이나 감독 수단을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리가 기후 정책 입안자가 아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연준은 대형 은행의 대처 능력을 점검하되 이를 토대로 새로운 규제를 하지 않을 계획이다. 연준은 기후 변화와 관련된 금융 리스크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대비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준과 비교하면 주요국의 중앙은행들이 기후 변화 대응에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최근 유럽중앙은행(ECB), 영란은행, 일본은행 등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통화 정책 및 금융 감독 수단을 동원해 기후 변화에 대한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ECB와 영란은행은 녹색 채권을 매입하기로 했다. 일본싱가포르 중앙은행은 기후 관련 여신제도신설한다. 스웨덴스위스 중앙은행은 자산운용 때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 반영을 확대한다. 헝가리 중앙은행금융 기관 감독체계에 기후 요소를 반영하기로 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
%EA%B5%AD%EA%B8%B0%EC%97%B0 기자 사진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