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중국 부동산개발업체, 살아남기 위해 혹독한 '구조조정'

직원 90% 감원, 사업·자산 정리, 사무실 통폐합·경비 절감, 낭비성 행사 금지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23-01-08 18:34

중국 부동산개밥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 혹독한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부동산개밥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 혹독한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부채에 허덕이는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대규모 감원과 함께 사무실 통폐합 등 혹독한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남서부 도시인 청두에 기반을 둔 주거용 건물과 사무실을 건설하는 쓰촨 랑광 개발(Sichuan Languang Development)은 2021년 초부터 인력의 약 90%를 감축했다. 지난해 3분기 117억 위안(미화 17억 달러)의 누적 손실을 보고했다.
생존을 위해 투쟁하면서 자산을 매각해 왔으며 27세의 양우정(Yang Wuzheng) 회장은 구제 금융을 찾기 위해 수십 개의 대형 부동산 회사 및 기타 잠재적 투자자에게 접근했지만 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했다.

양 회장은 "본질적으로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벌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그의 목표는 구조 조정, 전략적 투자 또는 시장 전환 등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하면서 회사를 하나로 뭉치게 하는 것이다.

2020년 중반부터 정책 입안자들은 은행에 대한 대출 한도 및 엄격한 재무목표를 충족하지 못하는 개발자의 차입을 제한하는 조치를 통해 부동산거품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

중소 부동산업체에게 이러한 움직임은 특히 가혹했다.
크레디트사이트 싱가포르(Creditsights Singapore)의 수석 신용 애널리스트인 제로리나 쩡(Zerlina Zeng)은 "중국의 부동산 시장은 상당히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소규모 업체도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부문의 건전성과 경제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일부 지역 참여자는 지역 토지 매각의 핵심 참여자였으므로 지방 정부의 재정 상태에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신용 한도 이용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주택 판매가 급감하면서 중국 헝다 그룹(Evergrande Group)을 포함한 많은 개발업자들이 상환금을 내지 못하거나 일부 프로젝트의 공사를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랑광은 두 가지를 모두 수행해야 하는 회사 중 하나이다.

많은 중국 부동산 회사와 마찬가지로 가족 사업을 펼치고 있다. 청두에서 자란 양 회장은 그의 아버지가 치솟는 국내 부동산 시장을 활용해 소규모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랑광을 부동산 중심의 대기업으로 변모시키는 것을 지켜봤다.
양 회장은 2021년 6월 회사가 채무 불이행을 선언하기 불과 몇 주 전에 회장직을 계승했다.

양 회장은 “디폴트 이후 70개 이상의 도시에서 중단된 약 100개의 주택 프로젝트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교착 상태에 빠져 있다. 이해 관계자는 손실을 줄이고 싶어한다”라고 말했다.

◇널리 퍼진 혼란


랑광의 주가는 부도 이후 반토막 났다. 그리고 업계 전반에 걸쳐 혼란은 광범위했다.

중국 개발자들의 주식을 추적하는 블룸버그 게이지는 지난 2년 동안 40% 이상 하락했고 건설업자들이 지배하는 고수익 달러 채권 지수는 2022년 2년째 최악의 해를 기록했다.

수년간 높은 레버리지와 고속 성장은 양 회장의 아버지와 같은 기업가들에게 큰 돈을 걸도록 가르쳤다. 재산 붐에 힘입어 보잘것없는 집안에서 상당한 부를 이룬 가족에 대한 그의 이야기는 많은 그의 세대에 공통적이다. 그러나 번영으로 가는 길은 닫힌 것 같다.

이제 중국 정부는 헝다와 같은 회사가 제시하는 시스템적 위험을 낮추고 부동산 부문의 혼란을 진정시키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해당 부문의 유동성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16개 항목 계획을 내놓았고 지난달에는 더 많은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암시했다.

거래자들이 이 부문으로 다시 몰려들어 지난 두 달 동안 주식 게이지가 50% 이상 급등했다.

중국 정부의 우선 순위는 작년 시위가 잦은 후 미완성 주택이 완공되도록 보장하고 우수한 개발자를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 심리가 약세를 보이더라도 더 많은 어려움에 처한 기업들이 스스로를 일으켜 세워야 할 것이다.

양 회장은 “우리는 여전히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터널 끝의 빛이 보인다”고 묘사했다.

◇앞으로 나아갈 길


양 회장은 회사의 도전에 압도된 느낌을 설명한다.

랑광을 떠나는 수천 명의 직원 가운데 대다수가 부동산 업계를 완전히 떠났다. 식당을 열거나 차량 공유 운전사가 되었지만 일부는 재교육을 받거나 실업 상태로 남아 있다.

출발에는 여러 고위 관리자가 포함되었으며 그중 일부는 우울증에 걸린 이도 있다.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문서는 양면 인쇄를 하며 사무실에는 난방을 가동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과정에서 자주 목격되는 채권자와의 호화로운 연회는 보기 드문 일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 회장은 회사가 지방 정부의 도움으로 중단된 주택 프로젝트의 90% 이상을 다시 시작했다고 말했다.

시 공무원은 작업을 완료하는 방법을 협상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를 테이블로 데려왔다. 예를 들어 건축업자는 보수를 받기 전에 주어진 건물의 한 층을 완성해야 한다. 지불이 완료되면 다음 층에서 작업을 시작한다.

개발자는 총 약 400개의 활성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다.

양 회장은 랑광이 앞으로 나아갈 최선의 방법은 완벽한 구조 조정에 있다고 판단한다.

그는 “부동산 분야에 머물며 앞으로 나아갈 길은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부티크 숍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랑광이 전략적 투자자를 찾는 데 성공하면 그는 “그들의 필요에 따라 사업을 전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디레버리징 캠페인이 없었더라도 결국 중국 부동산 거품은 터졌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디폴트 위기’에 빠진 헝다는 많은 기대를 모았던 구조 조정 계획을 여러 차례 연기한 후 2023년에 부채를 상환하겠다고 다짐했다.

BNP 파리바 애셋 매니즈먼트 아시아(BNP Paribas Asset Management Asia)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치로(Chi Lo)는 “부실 개발자들이 시장을 떠나고 국영 개발자들이 더 큰 역할을 함에 따라 이 부문에서 더 많은 통합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기적으로 중국의 부동산 부문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질적 성장을 위해 양적 성장을 포기하기 때문에 국가의 GDP 성장을 주도하는 데 더 작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