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속보] 푸틴 " 심각한 건강 이상" 러시아-우크라 평화협상 제안

영국 언론 타블로이드 더선 긴급뉴스 "파킨슨병 췌장암" 중국 코로나 시위 주춤 상하이 증시 홍콩 증시 급등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2-11-29 19:09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미지 확대보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파킨슨병으로 "심각한 건강 이상" 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영국 언론 타블로이드 더선이 긴급 뉴스로 보도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 휴전협상 제안도 푸틴의 건강 이상과 관련이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중국 코로나 시위가 주춤하면서 상하이 증시와 홍콩 증시는 급등했다. 그 영향으로 뉴욕증시에서 나스닥 다우지수와 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 등 암호 가상화폐의 급락세도 진정되는 기미이다.

29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건강 이상설'이 다시 불거졌다고 영국 타블로이드지 더선이 보도했다. 더 선지는 푸틴 대통령이 모스크바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다리에 경련을 일으켰다면서 이는 파킨슨병의 징후라고 주장했다. 다리를 움찔거리고 발을 까딱거렸다고 구체적인 증세까지 묘사해 보도했다. 이 언론은 또 푸틴 대통령이 회담 내내 왼팔로 오른팔을 움켜쥐고 있었다면서, 이 역시 온전한 건강상태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더선은 이달 초에도 러시아 정보원에게서 유출된 이메일을 입수했다면서 푸틴 대통령이 초기 파킨슨병과 췌장암을 앓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푸틴 대통령에 대한 건강 이상설은 끊이지 않고 있다. 푸틴은 공식 행사에서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마치 통증을 참는 듯이 회담장 책상 모서리를 붙잡고 신체를 의지하는 듯한 모습 등이 잇달아 포착됐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과 3국 가스연맹 구성을 추진하는 동시에 중국과 에너지 장비 공동 개발에 나섰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전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회담에서 양국과 우즈베키스탄 등 3개 나라가 참여하는 가스연맹 창설 방안을 논의했다. 루슬란 젤디베이 카자흐스탄 대통령 대변인은 소셜미디어에서 "크렘린궁에서 열린 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영토를 통한 러시아 가스 수송 작업을 조정하기 위해 3개 국가가 참여하는 가스연맹 창설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부총리는 러시아가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과 함께 3개국 간 및 중국 등 수요국에 대한 가스 수송을 지원하기 위한 가스연맹 가능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고 인테르팍스 통신에 말했다.

조기 대선에서 승리한 뒤 첫 해외 방문지로 러시아를 택한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다양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두 정상은 외교수립 30주년을 맞아 회담 후 공동선언문에도 서명했다. 이 공동선언문에서 양국은 전략적 동반자 및 동맹 관계를 훼손하는 행동을 자제하고 평등한 주권국가로서 동맹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로 약속했다. 무력 사용 금지, 국가 영토 보전, 분쟁의 평화적 해결, 국제 규범 준수, 인권 보호 등 원칙을 따르고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은 국익 보호를 위한 독립적인 외교정책을 추구한다는 내용도 함께 담았다.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개헌에 따라 임기 7년의 첫 단임제 대통령을 뽑기 위해 최근 실시한 조기 대선에서 승리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