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초점] 지구촌 내년 더 궁핍해진다…경기 침체·기업 정리해고 속출 예고

박정한 기자

기사입력 : 2022-11-29 15:35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지난해 블랙 프라이데이 쇼핑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지난해 블랙 프라이데이 쇼핑 모습. 사진=로이터
최근 금리 인상과 경기 악화로 기업들이 대규모 구조조정에 착수했다. 트위터를 인수한 머스크는 직원 약 50%를 해고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하나의 예일 뿐이다. 전 세계 거의 모든 주요 기업들이 직원을 해고했거나 해고할 계획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모든 국가는 일련의 경제 위기로 장기적인 피해를 겪고 있다. 이 보고서는 코로나와 유럽 무대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침략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한 전 세계 중앙은행을 비난했다.
보고서는 금리를 지난 50년 동안 볼 수 없었던 전례 없는 높은 수준으로 인상하더라도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코로나 이전으로 내리기에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공급 차질에 집중하고 노동 시장의 압력을 완화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했다. 정책 입안자들에게 소비를 줄이는 대신 생산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보조 투자를 창출하는 정책을 만들 것을 촉구했다.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이 코로나에 따른 경제활동 중단에서 사람들의 생존을 보존하기 위해 천문학적 규모의 돈을 풀었다. 한 가지 주요 단점은 시장에 유입된 자금이 인플레이션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중앙은행은 재정 및 통화 정책을 조정하거나 변경한다. 금리 인상은 돈의 흐름을 축소하고 높은 수요를 줄이기 때문에 과열을 진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실질적 개혁 없이 금리만 인상할 경우 경기 침체기에 접어들 수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경기 침체를 국가의 GDP 하락, 즉 한 국가에서 생산된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가 2분기 연속 하락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경기 침체는 갑작스러운 경제 충격과 과도한 부채, 통제되지 않는 인플레이션(또는 디플레이션) 및 부실자산 거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미국, 유럽, 중국을 포함한 세계 경제의 3분의 1이 내년에 위축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경제학자와 예측가들은 경기 침체를 ‘시기’ 문제로 본다.

2008년 금융위기를 정확히 예측한 누리엘 루비니도 2022년에서 2023년까지 지속되는 장기적이고 불가피한 경기 침체를 주장한다. 그는 2023년 4분기 성장률은 전년도 4분기 대비 0.4%이며, 2024년에는 경제가 1.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실업률은 9월 3.5%에서 올해 12월 3.7%, 2023년 6월 4.3%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유럽도 침체가 불가피하다. 견고한 기업, 충분한 공공저축, 적절한 재정 조정이 안전망 구실을 할 것으로 보였지만 러시아의 침공으로 모든 것이 달라졌다. 유로 지역(5.1%)과 영국(6.8%)은 생산 손실이 가장 많이 예상되는 국가다. 석유 및 가스 중단으로 영향을 받았다.

중국도 2023년에 5% 이하의 성장이 예상된다. 코로나 봉쇄 정책과 부동산 위기 및 제조 부문의 둔화와 결합되어 경제 둔화가 예상된다.

UNCLAD의 무역 및 개발 보고서 2022는 세계 경제 성장이 2022년에 2.5%로 급감하고 2023년에는 2.2%로 하락하여 전 세계가 17조 달러 이상 생산성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또한 개발도상국이 건강, 부채 및 기후위기로 경기 둔화에 가장 취약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소말리아, 스리랑카, 앙골라, 가봉, 라오스가 최악의 타격을 입은 국가로 거론된다.

격동의 시대는 가혹한 미래를 잉태하고 있다. 고통을 받아들여야 한다.

세계는 하나의 상호 연결된 시스템이다. 글로벌 경기 둔화는 경기 침체로 이어질 것이며 그 영향은 날이 갈수록 점점 더 가시화될 것이다.

고통은 특히,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할 젊은 사람들과 구조조정 위협에 처한 기존 직장인에게 큰 고통을 줄 것이다. 자영업자들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수백만 명이 새롭게 빈곤에 빠지게 될 것이다. 통화 가치 하락과 인플레이션 상승이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게 가장 큰 타격을 줄 것이다. 2023년이 되기 전에 각 정부는 이 고통과 도전에 대처할 준비를 해야 한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