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NY 인사이트] 美 중간선거, 공화당 승리 땐 애플·아마존·우버 등 기술주 수혜

김미혜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2-11-08 06:01



미국 차량 공유업체 우버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차량 공유업체 우버 로고. 사진=로이터

미국에서 8일(현지시간) 치러지는 중간 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할 것이 거의 확실시되는 가운데 이 경우 기술주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7일 배런스에 따르면 코웬의 폴 갤런트 애널리스트는 공화당이 하원만 장악하거나, 아니면 상하 양원 모두를 장악하든 애플이나 아마존 같은 초거대 기업들, 또 우버 같은 이른바 '기그' 업체들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반도체 종목들은 중국에 대한 견제 강화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됐다.

민주당 의회 고비 넘긴 기술주


민주당이 백악관과 의회 모두를 장악한 지난 2년간 기술주들을 압박할 반독점 규제 강화, 개인 정보보호 강화,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포스트에 관한 회사측의 법적 책임 강화 등이 논의되기는 했지만 아직 입법으로 연결되지는 않았다.
규제 강화라는 된서리가 예고됐지난 실행으로 옮겨지지는 않았다.

대신 기술주들은 반도체와 과학에 대대적인 투자를 하는 법안 덕에 정부의 막대한 지원을 받게 됐다.

기술 공룡들 수혜


갤런트는 공화당이 의회, 적어도 하원을 장악하면 소셜미디어 메타 플랫폼스, 온라인 쇼핑 공룡 아마존 같은 거대 인터넷 종목들과 하드웨어 공룡 애플 등이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공화당이 소셜미디어에 부정적이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 행정부가 독점 규제를 강화하는 법안을 처리하도록 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공화당이 소셜미디어가 반보수라고 판단해 떫떠름하기는 하지만 2024년 자신들이 백악관에 입성한 뒤 독점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경우 메타, 아마존, 애플 등 시장을 거의 장악한 거대 기업들은 독점 규제 강화 입법에 최소 2년의 시간을 더 벌 수 있다.

틱톡, 규제 강화


대신 중국 바이트댄스 산하의 소셜미디어 틱톡은 지금보다 더 강한 압박을 받을 것으로 갤런트는 전망했다.

그는 공화당이 틱톡 금지를 추진할 것으로는 판단하지 않는다면서도 틱톡을 바이트댄스에서 분리토록 강제할 가능성은 높다고 지적했다.

그렇지만 갤런트는 이 경우 중국이 거부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틱톡의 미국 사용 금지가 뒤따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만약 틱톡이 금지되면 틱톡 경쟁사인 메타, 그리고 유튜브 모기업 알파벳이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예상됐다.

숨 돌릴 우버, 리프트


공화당의 중간선거 승리는 우버, 리프트, 도어대시 같은 이른바 기그 업체들의 승리로 귀결될 전망이다.

갤런트는 공화당이 의회를 장악하면 미 노동부가 예고한 노동규정 강화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미 노동부는 기그 산업 종사자들을 지금의 독립 계약 사업자가 아닌 직원으로 분류하기로 하고 현재 업계의 의견을 접수 중이다.

갤런트는 공화당이 주요 의회 소위원회를 장악하게 되면 노동부의 기준 개정에 제동을 걸고, 법제화하는 것에도 퇴짜를 놓을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먹구름


반도체 업종 전망은 좀 더 비관적이다.

중국에 대한 첨단 반도체 수출 통제에 이어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하면 더 강도 높은 중국 견제 정책이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갤런트는 설명했다.

의회가 추가 견제를 입법화하고, 미국이 통제 가능한 수출규제 대상 외국 기업 명단 확대에 나설 수도 있다고 그는 판단했다.

갤런트는 반중 규제 방안이 연례 국방예산에 추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EA%B9%80%EB%AF%B8%ED%98%9C 기자 사진

김미혜 해외통신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