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메르세데스-벤츠, 러시아 시장 철수…현지 투자자에 자회사 주식 매각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22-10-26 19:56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메르세데스-벤츠가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메르세데스-벤츠가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
르노‧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잇따라 철수하고 있는 가운데 독일 메르세데스-벤츠도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고 현지 투자자에게 자회사 주식을 매각한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26일(현지 시간) 메르세데스-벤츠가 가장 최근에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라고 보도했다.
앞서 일본 닛산은 10월 중순경 러시아 사업을 국영 기업에 1유로에 양도하는 과정에서 6억87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메르세데스-벤츠 러시아는 현지 자회사의 주식을 자동차 딜러 체인인 아브토돔(Avtodom)에 매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의 CFO인 하랄드 빌헬름(Harald Wilhelm)은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이번 인수 가 그룹의 수익성과 재무 상태에 있어 이전 분기에 보고된 것 이상의 의미 있는 추가 효과를 일으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거래의 최종 완료는 당국의 승인과 계약상 합의된 조건의 이행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닛산과 르노 모두 6년 환매 조항을 포함시켰다. 러시아의 일간지 베도모스티는 한 소식통을 인용해 벤츠 거래에 유사한 조항이 포함될 수 있다고 전했다.

메르세데스 대변인은 러시아 트럭 제조업체 카마즈(Kamaz)에 대한 회사의 지분 15%는 예정된 거래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며 계획대로 올해 다임러 트럭으로 이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브토돔은 메르세데스-벤츠가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는 모스크바 북서쪽 에시포보(Esipovo) 산업 단지에서 생산 시설을 계속 운영할 기술 파트너를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 러시아의 CEO인 나탈리아 코롤레바(Natalia Koroleva)는 성명에서 "거래 조건 합의의 주요 우선 순위는 판매 후 서비스 및 금융 서비스 측면에서 러시아 고객에 대한 의무 이행을 극대화하고 회사 러시아 부서 직원의 일자리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지난 3월 초 러시아에서 생산을 중단했다.

유럽 ​​기업 협회(AEB)에 따르면 1~9월 러시아에서 판매된 벤츠 차량은 9558대로 전년 동기 대비 72.8% 감소했다.

한편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현대차와 기아도 러시아 시장에서의 철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