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초점] 美,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 위반 제3국 '2차 제재' 돌연 철회한 이유는

유럽 국가들 반대에 상한제 참여 국가 확대 등 고려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기사입력 : 2022-09-27 06:23

러시아 옴스크에 있는 정유소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옴스크에 있는 정유소 모습. 사진=로이터
미국 정부가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를 위반하는 제3국에 대한 ‘2차 제재’를 사실상 철회했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 저널(WSJ)에 따르면 미 의회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이 초당적으로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가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상한선을 넘는 가격으로 거래된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하거나 러시아산 원유 수입 물량을 늘리는 국가에 대해서는 ‘2차 제재‘를 가하는 내용의 법안을 곧 통과시킬 계획이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대통령 정부는 2차 제재를 추진하면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이 시행하는 원유가 상한제에 대한 다른 나라들의 지지와 협력을 얻기 어렵다는 점을 의회 측에 설명하고 있다고 WSJ이 전했다. 바이든 정부는 2차 제재안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이 신문이 보도했다.

2차 제재안은 중국과 인도 등이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에 동참하지 않으면서 국제 유가 보다 낮은 가격으로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하는 ‘횡재’를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크리스 밴 홀런(민주당, 메릴랜드주), 팻 투미(공화당, 펜실베이니아주) 상원의원은 2차 제재안을 담은 대(對)러시아 제재 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G7이 아닌 국가의 기업이 러시아산 원유를 상한가 이상의 가격으로 구매하거나 그런 거래에 보험 또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면 2차 제재를 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 의회에서 2차 제재안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 의회가 최종 법안 문안에 이를 포함하지 않을 수 있다고 WSJ이 보도했다. 미국 조야는 2차 제재안을 유보하고 있다가 유가 상한제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이를 강화할 필요가 있으면 추가 조처를 할 수 있다. 또 러시아가 핵무기를 동원하는 등 서방이 수용하기 어려운 극단적인 조처를 하면 이에 맞대응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수 있다.

미 재무부는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파상적인 경제 제재를 하면서도 러시아와 거래하는 외국 정부와 기업, 금융 기관 등을 대상으로 2차 제재를 가하는 데는 반대한다고 WSJ이 전했다. 미국이 제3자 제재를 밀어붙이면 미국과 유럽이 피하려는 외교적, 경제적 위험을 초대할 수 있다는 게 미 재무부의 주장이다. 또한 러시아, 중국, 인도가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에 반발해 보복 조처를 할 수 있다고 미 재무부가 강조했다.

미 재무부는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 시행 예비지침을 통해 러시아산 원유를 상한액보다 높은 가격에 주고 매입한 구매자가 이를 속이려고 가짜 증빙자료를 제공하면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제재 대상이 된 구매자 정보는 유가 상한제에 참여하는 국가가 공유한다.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는 EU가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 제품 수입 금지를 시작하는 날에 맞물려 시행된다. 시작일은 원유가 12월 5일, 석유 제품이 내년 2월 5일이다.
만약 러시아가 G7의 유가 상한제에 맞서 원유 수출을 전면 중단하면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 중대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유럽 국가들도 2차 제재에는 반대한다고 WSJ이 전했다. 유럽 국가들은 역외 제재가 주권 침해와 국제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강조한다. 미국은 유럽 국가들과 한 몸이 돼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를 비롯한 러시아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이런 이유로 원유가 상한제 시행을 두고 유럽의 동맹국들과 대립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중국과 인도는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고 WSJ이 전했다. 미국은 현재 튀르키예 (옛 터키), 남아공,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원유가 상한제에 동참하도록 설득하고 있다.

러시아는 G7이 원유가 상한제를 시행하기 시작하면 선박을 이용한 원유 수출을 중단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미국은 러시아의 주장을 실현 가능성이 없는 협박으로 간주한다.

G7 국가들은 오는 12월 5일부터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제를 시행한다. G7은 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을 지칭한다.

G7이 정한 가격 이상으로 거래된 러시아산 원유를 선적한 선박에 대해서는 해상 보험, 보험 중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보험 가입을 하지 않은 상태로 해상에서 화물을 운반하는 것은 국제 해사법 위반이다.

G7은 아직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선을 공식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폭스 비즈니스 뉴스는 러시아산 원유 수출 가격이 배럴 당 40~60달러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
%EA%B5%AD%EA%B8%B0%EC%97%B0 기자 사진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