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푸틴, 국방차관 '마리우폴 도살자'로 교체 우크라이나 전쟁 승부수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2-09-25 06:48

'마리우폴의 도살자'로 불리는 미하일 미진체프 중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마리우폴의 도살자'로 불리는 미하일 미진체프 중장. 사진=로이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국방차관과 3성 장군을 전격 경질하며 패색이 짙어가는 우크라이나 전세를 뒤집기 위한 승부수를 띄웠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24일(현지 시각) 텔레그램을 통해 드미트리 불가코프 육군 대장 겸 국방차관이 해임되고 총참모부 산하 국방관리센터 소장 미하일 미진체프 중장으로 교체된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지하는 강경파들이 선호하는 미진체프의 국방차관 승진은 우크라이나에서 반복되는 군사적 반전과 굴욕 이후 푸틴의 타협하지 않는 새로운 전략의 신호로 보고 있다.

미진체프는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초토화를 주도, ‘마리우폴의 도살자’라는 별명을 얻은 러시아군 장성으로 6년 전엔 시리아 할리브주의 주도 알레포를 무차별 공습한 인물이기도 하다.

푸틴의 이번 조치는 최근 우크라이나군의 동북부 수복 작전으로 러시아군이 하르키우주에서 병력을 철수하는 등 전선 곳곳에서 밀리는 상황을 두고 군 수뇌부에 책임을 물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불가코프 대장과 미진체프 중장이 군의 병참 지휘를 맡고 있었다는 점에서 러시아 국방부는 최근 교전의 주된 패인이 병참 문제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불가코프 전 차관을 희생양으로 삼은 것이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