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만 국가안보기관 "폭스콘, 칭화유니그룹 지분 포기해야"…관련 신청 심사 진행 중

양지혜 기자

기사입력 : 2022-08-10 16:38

대만 폭스콘 로고.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대만 폭스콘 로고. 사진=뉴시스
애플 공급업체 훙하이정밀공업(이하 폭스콘)은 대만 규제기관에 중국 칭화유니그룹을 투자 프로젝트 신청서를 보충 제출했고 심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0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대만 국가안보기관의 고위직 임원은 “폭스콘의 칭화유니 투자 프로젝트는 절대로 통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폭스콘은 대만 규제 당국의 승인 없이 칭화유니그룹에 53억8000만 위안(약 1조427억 원)을 투자했기 때문에 일부 대만 정부 관리의 불만을 일으켰고 폭스콘의 투자 행위가 법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칭화유니에 투자한 뒤 폭스콘은 지난달 19일 대만 경제부 투자심의위원회에 칭화유니 투자 신청서를 제출했고, 심사 진척에 따라 투자자 등에 설명할 예정이다.

폭스콘의 칭화유니 투자 신청에 대해 대만 경제부 투자심의위원회는 “폭스콘의 투자 형식이 복잡하기 때문에 폭스콘에 자료 보충 제출을 요구했고 규정대로 심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폭스콘은 “이번 투자 주체는 자사가 중국 증시에 상장한 자회사를 통해 진행한 것이며 칩 설계, 서버 등은 칭화유니의 주요 사업이기 때문에 자사의 발전 수요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만 국가안보기관 관리는 폭스콘이 칭화유니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길 바라고 있다.

폭스콘 관계자는 “대만 정부는 폭스콘의 칭화유니 투자 계획을 국가안보 수준으로 높였고 투자 전망이 어두워졌다”며 “대만과 중국 간의 긴장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번 투자 계획이 통과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전했다.

대만 정부 관리들이 폭스콘의 칭화유니 투자 계획에 대한 불만은 중국 반도체 산업을 촉진시키고 경제 간첩활동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과 대만 간의 지정학적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산업 관련 민감도도 높아졌다.

대만 정부는 반도체 기업들이 첨단 기술을 해외로 이전하지 못하도록 중국에서 최첨단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대만 행정부는 2월 17일에 ‘국가안보법’ 수정안 초안을 통과시켰고, 대만 역외에서 ‘경제적 간첩 활동’을 진행하거나 '승인을 받지 않고 핵심적인 국가 기술과 상업 비밀을 사용'한 행위는 범죄 행위로 간주해, 범죄자는 징역 10~12년형의 처벌을 받게 된다.

뤄빙청(羅秉成) 행정부 대변인은 "하이테크 산업은 대만의 생명선인데 최근 몇 년 간 중국은 대만에서 인재를 스카우트하고 국가 핵심 기술을 훔쳤다"며 "대만 법률을 무시한 채 대만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불법적으로 투자하며 대만 정보 기술 안보와 산업 경쟁력에 큰 손해를 입혔다"고 강조했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 팬데믹과 양안 관계 악화 등으로 인해 대만의 고급 엔지니어가 중국으로 유출되는 현상이 줄어들었지만, 관련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국가안보법을 수정한 것이다.

대만증권거래소에 상장한 폭스콘 10일 종가는 110대만달러(약 4800원)로 전거래일보다 0.92% 올랐다.


양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vxqha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