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獨 지멘스모빌리티, 베를린서 수소 동력 철도 운영 계획

김진영 기자

기사입력 : 2022-07-04 18:03

독일 지멘스모빌리티(Siemens Mobility)는 수소 동력 열차를 개발 중이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지멘스모빌리티(Siemens Mobility)는 수소 동력 열차를 개발 중이다. 사진=로이터
지멘스모빌리티(Siemens Mobility)는 독일의 베를린-브란덴부르크 메트로폴리탄 지역에서 수소 기반 기술이 철도 운송에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보여주기 위해 수소 동력 열차를 개발 중이다.

2일(현지시간) 전문 매체에 따르면 지멘스모빌리티는 성명을 통해 철도 운영사인 니더바르니머 아이젠반으로부터 '미레오 플러스H' 열차 7량의 제작 주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열차 2량은 연료 전지와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게 되며, 2024년 가을에 인도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철도 네트워크 운영은 2024년 12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번 주문에는 2034년까지 10년 간 서비스 및 예비 부품 계약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멘스모빌리티는 "완전히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이동 수단을 제공할 것이며 최고 속도는 시속 160km(약 99마일)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이전에 미레오 플러스 H의 운행가능거리를 600~1000㎞ 사이라고 설명했다. 하이데크라우트반은 "연료를 경유에서 수소로 전환함으로써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300만 ㎏가량 줄이고 110만 ℓ의 디젤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 동력 열차의 네트워크 건설은 베를린과 브란덴부르크주와 연방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공동 시험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다기능 에너지 운반체'로 표현한 수소는 응용 범위가 다양하며 운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IEA에 따르면, 철도는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모드 중 하나다. 그리고 전 세계 승객 이동의 9%, 화물 운송의 7%를 담당하지만, 에너지 사용은 3%에 그쳤다.

그러나 철도 역시 2020년 전체 에너지 소비의 55%를 차지하는 석유 연료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2050년까지 에너지 제로 시스템을 위한 IEA의 시나리오에 따르면, 철도에서의 석유 연료 사용은 금세기 중반까지 거의 제로(0)로 감소해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멘스모빌리티는 수소 사용 열차를 연구해 온 여러 회사들 중 하나다. 그 외에 동일본 여객철도와 유럽의 철도 제조업체 알스톰 등이 있다. 알스톰은 이미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수소 동력 열차로 승객들을 실어 나른 이력이 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