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디폴트 위기' 스리랑카, 국영 항공사 민영화…구제예산 추진

김세업 기자

기사입력 : 2022-05-17 10:37

스리랑카 정부는 국영항공의 민영화를 추진한다.이미지 확대보기
스리랑카 정부는 국영항공의 민영화를 추진한다.
부채가 많은 스리랑카는 국영항공사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항공사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 외채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고 급여를 지불하기 위해 화폐(돈)을 찍어내는 스리랑카는 국영 항공사의 손실을 막기 위해 매각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스리랑카 라닐 위크레메싱헤(Ranil Wickremesinghe) 총리는 16일(현지 시간) 대국민 TV 연설에서 "정부는 국영 스리랑카 항공의 민영화를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영 항공사가 2021년 3월로 끝나는 해에 450억 루피(약 1억24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밝혔다.
위크레메싱헤는 "비행기에 발을 들여 놓지 않은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 이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취임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은 위크레메싱헤 총리는 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인플레이션율을 초래한 고타바야 라자팍사(Gotabaya Rajapaksa) 대통령의 '개발' 예산을 대체할 새로운 '구제' 예산을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위크레메싱헤는 국가는 하루치의 휘발유 재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원유와 용광로 기름을 실은 선박 3척이 스리랑카 해역에 정박(대기)하고 있는데, 이 선박에 지불할 대금(달러)을 공개 시장에서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리랑카 정부 지지자들과 라자팍사 대통령 사임을 요구하는 시위자들 사이의 폭력적인 충돌 이후 지난주에 임명된 위크레메싱헤는 아직 IMF와 구제금융 협상을 주도할 재무장관을 임명하지 않았다.
스리랑카 행정부는 또한 인도와 중국을 포함한 국가들로부터 교량 차관을 받으려고 물색하고 있지만, 완전한 내각이 부재중인 와중에 그들이 현금을 받을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위크레메싱헤는 "앞으로 몇 달은 우리 인생에서 가장 고달픈 시기가 될 것이다. 우리는 즉시 모든 정당이 참여하는 국회나 정치 기구를 설립하여 현재의 위기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스리랑카는 2개의 미지급 외국 채권에 대한 유예 기간이 18일로 종료되면서 디폴트에 빠져들고 있다. 이는 경제적인 고통과 사회적 불안으로 덜덜 떨리는 국가에 가장 최근의 타격이다.

위크레메싱헤는 급여를 지급하기 위해 강제로 돈을 찍어내야 하고 이는 루피에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크레메싱헤는 내각이 2022년 12월까지 국내총생산(GDP)의 13%에 달하는 재정적자를 예상하면서 재무부 법안 발행 한도를 3조 루피에서 4조 루피로 늘리는 제안을 의회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공표했다.

국가의 달러 채권은 16일에 상승세를 보였으나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JP모건 체이스 앤 컴퍼니 데이터(JPMorgan Chase & Co. data.)에 따르면 투자자들이 미국 국채를 보유하기 위해 요구한 추가 수익률은 0.22% 하락한 37.29%를 기록했다.
스웨덴의 세계 항공 정보 추적 시스템인 플라이트 레이더 24(Flight Radar24)의 데이터에 따르면 스리랑카 정부가 2010년 두바이 에미레이트 항공 지분을 다시 인수한 스리랑카 항공은 25대의 어어버스 SE(Airbus SE)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플라이트레이더24는 지도에 실시간 상용 항공기 비행 정보를 보여주는 스웨덴의 인터넷 기반 서비스다. 여기에는 여객기의 운항정보, 출발지 및 목적지, 항공편, 항공기의 유형, 등록 번호, 위치, 고도, 표제 및 속도 등이 포함된다.

플라이트레이더24에 따르면 이 항공사는 유럽, 중동,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의 목적지로 비행하고 있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