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머스크, 엘리슨.바이낸스 등 우호투자자 확보...트위터 주가 급등

김미혜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2-05-06 06:21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소셜미디어 트위터 인수 작업에 탄력이 붙었다.

지난주 테슬라 지분 매각으로 84억 달러를 확보한 머스크는 5일(현지시간) '우호 투자자' 약 20명으로부터 71억 달러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계획이 점차 현실이 되고 있다고 판단한 투자자들은 이날 주식시장 폭락세 속에서도 트위터 매수에 나서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

엘리슨, 바이낸스 등 포함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에 따르면 머스크는 투자자 약 20명으로부터 71억달러 이상을 확보했다.

앞서 머스크는 트위터를 440억 달러에 인수해 비상장사로 만들기로 합의한 바 있다. 바이아웃이다.

머스크가 SEC에 보고한 투자자 가운데는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도 있다. 5억 달러 지분 인수를 약속했다.

기술업계의 전설인 래리 엘리슨 오라클 공동 창업자도 이름을 올렸다. 그는 트위터 지분 10억 달러어치를 인수하기로 했다.

벤처캐피털 업계의 거인 세콰이어, 자산운용사 브룩필드, 피델리티 등도 참여한다.

아울러 카타르 국부펀드 역시 트위터 지분 인수에 나서 머스크의 계획을 돕기로 했다.

'영민한 금융전략'


배런스에 따르면 웨드부시 증권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이날 분석노트에서 머스크의 우호 투자자 확보를 높이 평가했다.

아이브스는 머스크가 영민한 금융, 전략적 행보에 나섰다면서 이는 트위터 이사회에서도 환영을 받을 만한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아울러 머스크가 확실한 자금원을 확보함에 따라 트위터 바이아웃 계획이 올해 말까지 마무리되는 확실한 순항 길에 접어들었다고 강조했다.

아이브스는 머스크의 투자자 확보로 트위터 주가와 머스크가 제시한 인수가 간 격차가 이제 사라질 일만 남았다고 지적했다.

투자자들은 트위터 인수가 불확실하다는 판단 속에 트위터 매수를 주저하고 있다.

이때문에 머스크가 제시한 인수가인 주당 54.20 달러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트위터 주가는 5일 큰 폭으로 오르기 전까지는 50 달러에도 못미쳤다.

테슬라 투자자들에게도 호재


머스크가 외부 우호세력을 끌어들인 것은 테슬라 투자자들에게도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부 자금 지원을 받아 머스크가 추가로 테슬라 지분을 매각해야 할 이유가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지난달 28일 트윗을 통해 지분 매각이 끝났다고 선언했지만 그가 마련한 자금이 트위터 인수에는 턱없이 부족해 추가 매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끊이지 않았다.

호재는 더 있었다.

머스크가 테슬라 지분을 담보로 투자은행들에서 대출하기로 한 자금 규모가 당초 계획했던 125억 달러에서 이날 그 절반 수준인 63억 달러로 축소됐다. 대출금이 줄었다는 것은 머스크가 이들 은행에 담보로 맡겨야 될 테슬라 지분 규모가 줄었다는 것을 뜻한다.

테슬라 주식 대량 매도, 즉 블록세일 위험이 그만큼 낮아졌다는 의미다.

그러나 이같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테슬라 주가는 이날 상승 전환에 실패했다.

주식시장 폭락세 속에 10% 가까이 폭락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EA%B9%80%EB%AF%B8%ED%98%9C 기자 사진

김미혜 해외통신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