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쉬운 우리말 26] 제로 에너지 하우스-에너지 자급 주택, 액티브 하우스-에너지 생산 주택, 패시브 하우스-초단열 주택, 에어캡-뽁뽁이

황인석 경기대 교수

기사입력 : 2022-09-06 14:46

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국제 유가가 치솟고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달러화 가치의 급등, 이로 인한 원화 가치의 하락으로 국내 석유류 가격은 큰폭으로 올랐다. 원화로 환산한 석유류 가격은 이중으로 오르는 셈이다. 석유값만 오르는 것이 아니다. 국제 가스값도 크게 오르고 있다.

석유, 가스요금과 이로 인한 전기요금의 상승은 가계의 부담을 가중시킨다. 에너지 사용을 줄이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온난화로 인해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탄소 중립을 통해 지구 온난화의 속도를 줄이는 것이 현재 인류의 공통과제이다.
이런 시대 상황에 적합한 주택이 ‘제로 에너지 하우스’(zero energy house)다. 제로 에너지는 말 그대로 에너지 사용이 0이라는 것이고, 제로 에너지 하우스는 주택의 연간 에너지 사용 및 그에 따른 탄소 배출 효과가 0이 되는 에너지 자립형 주택을 말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에너지를 외부에서 공급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해서 사용하고 내부의 에너지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는다. 이런 집을 짓고 살 수 있다면 에너지 비용도 줄이고 지구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제로 에너지 하우스’는 우리말로 ‘에너지 자급 주택’이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와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가 있다. ‘액티브’가 ‘적극적’, ‘패시브’가 ‘수동적’ 의미라는 점에서 그 차이를 생각하면 된다. 액티브 하우스는 주거 시설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받을 필요가 없는 에너지 자립형 주거시설을 말한다. 패시브 하우스는 첨단 단열공법을 이용하여 에너지의 낭비를 최소화한 건축물을 말한다. ‘패시브 하우스’는 국립국어원이 ‘초단열 주택’이라는 대체어를 제시했지만 액티브 하우스는 아직 대체어가 없다. 액티브 하우스도 제로 에너지 하우스처럼 에너지 자급 주택에 속하기는 하지만 의미의 차이가 있다. 그래서 ‘액티브 하우스’는 ‘에너지 생산 주택’으로 쓰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겨울철에 에너지 절약을 위해 난방시설이 부족하거나 바람이 새는 곳이 많은 사무실이나 일반 주택에서는 ‘뽁뽁이’를 사용해서 단열을 하기도 한다. 이 뽁뽁이는 영어로 ‘에어캡’(air cap)이라고 하는데 일부 이 말을 쓰기도 한다. 에어캡은 완충 포장이나 단열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기폭 들어가 폴리에틸렌 필름을 지칭한다. 누르면 뽁뽁거리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뽁뽁이라고 부르며 국립국어원도 우리말 대체어로 ‘뽁뽁이’로 정했다.


황인석 경기대 교수
사진없는 기자

황인석 경기대 교수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