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윤석열 대통령, 첫 시정연설 '초당적 협치' 강조한다

이덕형 기자

기사입력 : 2022-05-15 17:01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6일 국회 '추경안 시정연설'에서 '초당적 협치' 메시지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대변인실은 15일 언론공지를 통해 "시정연설에서는 '위기 극복을 위한 국회와의 초당적 협력', '협치를 통한 위기 극복' 등이 주요 키워드"라고 전했다.
갈수록 심화하는 사회 갈등을 극복하는 동시에 여소야대 의회 지형을 돌파하기 위해 임기 초반 국정운영에서 협치의 가치를 내세우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일단 무산되기는 했지만, 시정연설 당일 여야 3당 지도부와의 만찬 회동을 추진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지난 10일 취임사에서 '자유'의 가치가 부각한 반면 통합 키워드는 아예 없었다는 일각의 비판론을 고려한 메시지로도 해석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출근길에 "제가 어제 취임사에 통합 이야기가 빠졌다고 지적하는 분들이 있는데 (통합은) 너무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라며 "통합은 우리 정치 과정 자체가 국민 통합의 과정"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덕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uc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