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제2금융권 서민대출 축소에 금융당국 급제동... "신규대출 중단 지양해야"

손규미 기자

기사입력 : 2023-01-17 17:47

사진=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금융위원회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사 등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신규 대출이 대폭 줄면서 서민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까지 나서서 신규대출 중단을 지양하라며 압박에 나섰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6일 금융위가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 주재아래 금융감독원·서민금융진흥원·금융협회 등과 '서민금융 현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저축은행과 카드, 캐피탈 등 제2금융권과 제3금융권으로 불리는 대부업권이 대출문을 걸어 잠그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조달 금리가 올라 수익성이 크게 악화돼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부채 부실화 우려가 커진 탓이다.
2금융권은 토스·핀다 등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대출 상품 취급을 중단하고 있다. 현재 자사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앱을 통한 신청만 받고 심사를 까다롭게 해 신규 대출 규모를 줄이고 있다. 앞서 SBI저축은행은 신용대출, 웰컴저축은행은 중금리대출, 신한저축은행은 햇살론 신청을 중단한 바 있다. 지난달 '러시앤캐시'를 운영하는 대부업권 1위 아프로파이낸셜대부도 신규 대출 중단을 선언했다. 자산규모 1조원이 넘는 대부업계 2위 업체 리드코프도 신규 대출 규모를 기존의 20% 수준으로 줄였다.

2금융권과 대부업권은 시중은행에 비해 연체율 등 신용위험이 높은 저신용자들이 몰려있는 업권 특성상 신규 대출을 보수적으로 취급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권과 한국신용평가 분석에 따르면 저축은행 가계대출 연체율은 2021년 말 2.1%에서 지난해 상반기말 3.1%로 1.0%포인트 상승했다.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의 50.1%는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인 저신용자가 차지한다. 다중채무자 비중은 약 76%에 달한다.

하지만 서민들의 급전 창구인 제2금융권의 대출 공급이 막히면서 저신용자를 비롯한 서민들이 고금리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제2금융권의 신규대출 중단을 지양하라며 압박하고 있다. 당국은 서민들의 자금 이용에 어려움 없도록 공급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또한 취약계층이 불법사금융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확대 공급, 긴급생계비 소액대출 신규 출시 등도 추진한다.

이세훈 사무처장은 "서민에 대한 금융 지원이 당장 큰 도움이 되지 않아도, 현 경제상황에서 서민층에 자금 공급을 제대로 할 수 없어 경제상황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 장기적으로 금융권에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정부와 함께 금융권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규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bal47@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