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롯데손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도입 박차

처리 시간과 오류 줄이고 주말에도 자동 처리 ·보험 종 별 기초 자료 작성에도 RPA 도입

이도희 기자

기사입력 : 2022-05-13 16:02

롯데손해보험(롯데손보)이 일하는 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 도입 및 안정화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롯데손해보험이미지 확대보기
롯데손해보험(롯데손보)이 일하는 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 도입 및 안정화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롯데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이 일하는 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 도입 및 안정화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고객이 이메일로 접수한 장기보험 청구서류를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s Process Automation·RPA)를 통해 자동 등록, 처리 시간과 오류를 줄이고 주말에도 자동 처리가 가능해졌다. 또 보종별 기초 자료 작성에 RPA를 도입해 데이터 분석에 임직원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업무에 활용한다.
롯데손보는 지난 2020년 7월부터 6개 부서, 10개 업무에 대해 RPA 1차 도입을 진행했다. 이어 지난해 3월부터는 18개 부서, 30개 업무에 대한 RPA 2차 도입을 진행해 최근 안정화 작업을 마쳤다.

RPA 도입을 통해 롯데손보는 월 1714시간, 연 환산 2만0000여 시간을 절감해 업무 처리 효율성을 크게 증대했다. 향후 RPA 도입을 원하는 업무·부서에 대한 상시 개발 체계를 도입하고, 인공지능·챗봇 등과의 연계도 추진할 계획이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RPA를 업무에 내재화해 임직원이 고부가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고객서비스 역시 중단 없이 진행하는 혁신을 이뤄냈다"며 "보험업의 전 과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디지털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