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LG화학 美 파트너사, 면역항암제 임상 1상 FDA 승인

큐바이오파마, 위암·췌장암 등 환자 대상 안전성·내약성 등 평가 계획
임상단계 항암제 4개로 확대…폐암·두경부암 등 적용 파이프라인 구축

김태형 기자

기사입력 : 2022-05-12 14:52

사진=LG화학이미지 확대보기
사진=LG화학
LG화학의 함암제 후보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1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이로써 LG화학 임상단계 항암 파이프라인은 4개로 확대됐다.

LG화학은 면역항암제 개발 파트너사인 미국 '큐바이오파마(Cue Biopharma)'가 미국 FDA로부터 'CUE-102'에 대한 임상 1상 시험 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LG화학은 해당 약물에 대해 한국과 중국, 일본 등 11개 아시아 국가 독점 개발 및 판매 권리를 갖고 있다.
이번 임상 승인에 따라 큐바이오파마는 WT-1(윌름스 종양 유전자·소아에 발생하는 신장의 악성종양) 양성 위암, 췌장암, 난소암, 대장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약물의 안전성·내약성, 약동학, 약력학(약 효과에 대한 연구), 예비 효능 등을 평가하게 된다.

'CUE-102'는 선택적으로 윌름스 종양 유전자의 양성 종양을 인식, 이를 찾아 제거하는 T세포(면역세포)를 체내에서 직접 증식시키고 전투력을 강화하는 면역항암제다. 환자의 T세포를 체외로 추출해 유전자 변형 및 증식 후 체내에 재주입하는 기존 T세포 치료법과는 차별성을 지닌다. 전임상 결과 윌름스 종양 유전자 양성 종양에 선택적으로 반응하는 T세포를 증식 및 활성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번 1상 시험은 동일 플랫폼 기반 선행 파이프라인 'CUE-101'의 1상 중간 결과를 바탕으로 1㎎/㎏부터 용량 증량(Dose escalation) 평가가 시작된다는 점에서 개발 속도가 빠를 것"이라 말했다. 기존 'CUE-101' 임상에서는 0.06㎎/㎏부터 유효 용량 평가를 시작해 1㎎/㎏으로 증량하기까지 약 9개월이 소요됐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h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