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진매트릭스, A형간염백신 비임상시험 유효성·안전성 확인

기존 백신 대비 우월한 항체역가 확인…'GMT-AI02' 본격적인 임상 진입 목표

김태형 기자

기사입력 : 2022-04-11 10:28

진매트릭스의 'GMT-AI02' 마우스 대상 유효성시험 항체가 결과와 기존 A형간염백신의 항체가 비교. 사진=진매트릭스이미지 확대보기
진매트릭스의 'GMT-AI02' 마우스 대상 유효성시험 항체가 결과와 기존 A형간염백신의 항체가 비교. 사진=진매트릭스
진매트릭스가 A형간염 예방 백신 후보물질 'GMT-AI02'의 비임상시험에서 우수한 유효성, 안전성 결과를 확보하고 본격적인 임상 진입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2급 감염병으로 지정된 A형간염은 발생 또는 유행 시 24시간 이내 신고하고 격리해야 한다. 백신의 경우 2015년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NIP)으로 A형간염이 지정된 바 있으나 현재까지 완제품 3종 △하브릭(Havrix) △박타(Vaqta) △아박심(Avaxim)을 수입하거나 원액을 수입해 제조하는 등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진매트릭스는 자체 백신 개발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A형간염 바이러스를 발현하고, 백신 제조용 사람 정상 세포에서 배양해 백신 바이러스주 확립에 성공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백신 항원의 대량배양 및 정제법을 확립하고, 백신 후보물질 'GMT-AI02'를 대상으로 비임상시험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진행했다.

진매트릭스 관계자는 "A형간염백신 바이러스주를 이용해 'GMT-AI02'의 1차 유효성 관련 지표인 체액성 면역원성 분석을 마우스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GMT-AI02'은 기존 상용화 백신 대비 실험군에서 모두 우월한 항체역가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안전성 관련 비임상시험인 단회투여독성시험, 반복투여독성시험, 안전성약리시험 결과에서도 'GMT-AI02' 투여 후 심혈관계, 중추신경계, 호흡기계에 미치는 심각한 이상 반응 및 잠재적인 위험이 관찰되지 않았다. 또 이상 반응 확인에서도 기존 상용화 백신 투여군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진매트릭스 김수옥 대표는 "전통적인 사백신 방식을 따르고 있는 'GMT-AI02'는 죽은 바이러스를 체내에 투입하기 때문에 독성이 없다"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투여해도 감염증을 유발하지 않아 안전한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신 주권확보 및 글로벌 시장진출'이란 비전 아래 수입 백신 의존도를 줄일 수 있도록 국가 백신 개발 프로그램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임상 개발에 더욱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h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