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노벨경제학상 받은 스티글리츠, 'SK 사회적 가치' 호평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0-01-27 07:32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23일(현지 시간) 스위스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린 '아시아 시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세션에 패널로 참석했다. 사진=SK그룹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23일(현지 시간) 스위스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린 '아시아 시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세션에 패널로 참석했다. 사진=SK그룹 제공
양극화와 불평등 연구로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가 SK의 사회적 가치 경영을 호평했다.

27일 SK그룹과 다보스포럼 사무국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다보스포럼 공식 초청을 받아 '아시아 시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세션에 패널로 참가하고 SK의 사회적 가치 추구 노력과 성과를 소개했다.
이날 세션은 고노 켄지 NHK 미주 총국장 사회로 진행됐으며,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 아시아 금융 전문가 로라 차(史美倫) 홍콩증권거래소 회장, 환경문제 개선에 앞장서 온 코쿠부 후미야 마루베니 회장이 패널로 함께 했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기업이 주주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담보하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SK 사례를 주목했다.

특히 그는 SK가 사회적 가치 경영을 반영해 정관을 변경한 점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반면 최근 미국 기업들이 주주이익 극대화 추구에서 벗어나겠다고 하지만 아직은 말 뿐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단순히 경제규모(GDP) 극대화가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안위와 복지를 최대화하는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기업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 등을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포럼에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선 벌칙보다는 혜택을 주는 방식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훼손하면 페널티를 주는 네거티브 시스템보다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만큼 지원하는 인센티브 시스템 도입을 제안한 것이다.

최 회장은 220여개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비례해 현금을 인센티브로 지급하는 제도를 운영한 결과 더 많은 사회적 가치가 창출됐다고 말했다.

SK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 경영의 방법론은 완결형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라며 "앞으로도 최태원 회장과 SK그룹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안인 사회적 가치 경영을 발전시켜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더 큰 행복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