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김연철 통일부 장관, “방북비용 지원 검토 하고 있다”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0-01-25 12:40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해 추석 경기 파주시 임진각 망배단에서 열린 합동 경모대회에서 헌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해 추석 경기 파주시 임진각 망배단에서 열린 합동 경모대회에서 헌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5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산가족이 북한 방문 시 정부가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파주 임진각에서 열린 제36회 망향경모제에서 격려사에서 "이산가족 어르신들의 간절한 염원을 이루어드리는 데에는 미치지 못했음을 잘 알고 있다"며 "마음이 무겁고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로 광복과 함께 남북이 분단된 지 75년이 흘렀으며, 이제는 분단의 상처를 치유할 때다. 특히, 이산가족 문제는 남은 시간이 많지 않기에 그야말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면상봉은 물론, 생사확인,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면회소 개보수를 통한 상시상봉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산가족 어르신들의 75% 이상이 고향 방문을 희망하고 있다"며 "고향 땅 근처라도 가셔서 이산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달래실 수 있도록, 어르신들께서 북한을 방문하시고 정부가 그 비용을 지원해드리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지난해 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할 '제3차 남북 이산가족 교류촉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3차 기본계획에서는 민간 차원의 이산가족 교류와 관련된 지원이 강화됐다.
통일부는 기존 정부 주도의 이산가족 상봉이 아닌 고향방문 등 새로운 방식의 상봉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또 현재 최초 1회로만 한정된 민간 교류 경비 지원도 확대해 재교류가 될 수 있도록 지침을 개정할 계획이다.

현재 민간차원의 교류에서 생사확인에 300만 원, 상봉에 600만 원, 서신교환에 80만 원의 경비가 지원됐던 것도 지원액을 늘려 현실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 통일부는 민간의 남북 교류협력 인적왕래 사업 등을 활용한 고향방문과 탈북민과의 소통을 통한 고향소식 확인 등 여러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