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설연휴 '우한폐렴' 의심 땐 "반드시 1339 상담 후 의료기관으로"…이유와 이후 절차는?

열나고 기침한다고 모두 격리 대상 아니고, 자칫 전파 우려
우한 방문 14일 이내 37.5도 이상 발열 호흡기 증상시 유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나 보건소로 신고 후 대응 절차 따라야
최초 인지 보건소가 신고자 격리 입원 검사후 음압병상으로
복지부, “부득이 하게 의료기관 방문시 보건 마스크 착용을"

이재구 기자

기사입력 : 2020-01-24 08:00

중국에서 시작된 ‘우한 폐렴’이 사람간에 전염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 되면서 우리나라 보건당국도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등 비상이 걸렸다. 이런 가운데 21일 경기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 응급실 앞에 중국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에서 시작된 ‘우한 폐렴’이 사람간에 전염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 되면서 우리나라 보건당국도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등 비상이 걸렸다. 이런 가운데 21일 경기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 응급실 앞에 중국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설 연휴에 열이 나고 기침 등이 심해져 이른바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된다면 일단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에 상담부터 해야 한다.

보건당국과 의료계는 우한폐렴 의심 증상을 보일 때 이처럼 일단 신고상담부터 한 후 본인의 상태에 따라 대처할 것을 권하고 있다. 신고 상담이 의료기관 방문보다 먼저라는 얘기다.
24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각 시·도는 시·도별로 대책반을 구성하고 설 연휴 비상방역근무체계를 가동하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도 가동하면서 이같은 권고사항을 내놓았다.

왜 그럴까?

■유() 증상자가 자칫 의료기관 방문했다간의료진 등에게 바이러스 전파 우려

보건복지부는 “중국 방문 이후 발열,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기보다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나 보건소로 신고 후 대응 절차에 따라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는 열이 나고 기침을 한다고 해서 모두가 격리 대상은 아닐뿐더러 자칫 의료기관을 방문했다가 의료진이나 다른 환자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유(有)증상자들의 경우 콜센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중국 방문 이력과 증상 등을 확인하는 한편, 신고자가 사는 지역의 관할 보건소로 연계되도록 했다.

보건소는 환자의 여행력과 상태 등을 시·도별 역학조사관과 상의해 해당 신고자를 분류하게 된다. 필요할 경우 흉부 엑스레이 검사 등을 위해 선별 진료의료기관에 진료를 의뢰할 수 있다.

만일 중국 허베이성 우한시를 다녀온 여행객이 14일 이내에 37.5도 이상의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보인다면 ‘조사대상 유(有)증상자’, 폐렴이나 발열을 동반한 호흡곤란 등 폐렴 의심 증상이 나타났거나 확진환자의 증상발생 기간 중 밀접하게 접촉하고 관련 증상을 보인다면 ‘의사(擬似)환자’로 분류된다. 이들에 대해선 최초로 인지한 보건소가 신고자를 격리 및 입원 검사하고 관할 시·도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 배정을 요청한 뒤 환자를 보건소 구급차 등을 통해 음압병상으로 이송한다. 이런 시설은 전국에 161개 병실, 198개 병상이 확보된 상태다.

이 과정에서 이뤄지는 모든 의료기관의 대응은 메르스 대응 수준에 준해 이뤄진다.

구급차 운전자는 물론 의료진은 KF94(N95) 마스크 등 개인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메르스 대응 절차와 유사하게 격리입원, 검체채취, 환자관리, 격리해제 순으로 대응한다.

보건소가 검체(檢體)운송위탁업체를 통해 질병관리본부로 검체를 옮겨 검사한 결과 확진환자(양성)로 확인될 때도 마찬가지로 메르스 대응지침에 따른 조치가 진행된다. 질병관리본부 지휘 아래 시·도 및 시·군·구 역학조사반이 구성돼 증상 발생 14일 전부터 방문지, 상세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접촉자 대상 심층조사를 벌인다.

의사환자나 조사대상 유증상자가 아니더라도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확진환자와 밀접 접촉한 경우는 ‘능동감시’ 대상자가 된다. 이들에 대해선 관할 보건소가 역학조사 실시일로부터 1일째, 2일째, 7일째 되는 날 유선 연락해 증상 발생 여부를 확인한다.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설 연휴 문을 여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할 것을 안내한다.

■증상보이는 사람이 병원이나 의원 등 민간 의료기관 방문하면?


만일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콜센터나 보건소가 아닌 병원과 의원 등 민간 의료기관을 방문한다면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될까?

일단 복지부는 "부득이 의료기관을 방문하였을 경우 보건용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의료진에게 의시 여부를 알려야 한다"고 조언한다.

보건당국이 의료기관 방문을 권장하지 않는 건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경험 때문이다. 당시 전파력이 사스보다 약한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는 병원에 입원한 특정 환자로부터 다른 환자들로 급격하게 전파됐다. 이른바 ‘슈퍼전파자’다.

질병관리본부는 비극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의료기관에도 ‘중국 우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절차’를 마련해 안내하고 있다. 의료기관에선 가장 먼저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나 문진을 통해 환자가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우한시를 14일 이내 방문한 환자에게서 발열, 호흡기 증상을 사실을 확인하는 즉시 의료진은 환자에게 수술용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문이 닫힌 개인실 등 독립된 공간으로 옮겨 진료를 진행한다. 물론 의료진도 호흡기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이런 사실은 즉시 보건소로 신고하게 돼 있다. 보건소가 역학조사를 하고 사례 분류가 끝날 때까지 환자는 다른 환자나 의료진으로부터 떨어진 공간에 있어야 한다. 의사환자나 조사대상 유증상자 등에 해당한다면 보건소 대응요원에게 환자를 인계하고 환자가 머문 공간은 메르스 대응 지침에 따라 소독해야 한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