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일본, 기업 자금 수요지수 +2로 전 분기 대비 감소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20-01-23 11:28

일본 중소기업의 자금수요는 줄어든 반면에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자금수요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중소기업의 자금수요는 줄어든 반면에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자금수요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로이터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23일(현지 시간) 발표한 '주요 은행 대출 동향 설문 조사'(분기별 발표)의 1월 조사에서는 기업의 자금 수요가 직전 분기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자금 수요지수(DI)가 플러스 2로 이전 플러스 3에서 떨어졌다.
소비 세율 인상 후 개인의 자금 수요지수는 플러스 8에서 마이너스 11로 크게 악화됐다.

기업 규모별로는 중소기업이 이전 분기 플러스 4에서 플러스 1로 떨어진 반면, 대기업은 이전 분기 마이너스 4에서 플러스 1로, 중견 기업은 이전 마이너스 1에서 제로로 각각 상승했다.

다시 말해 중소기업의 자금 수요는 줄고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자금수요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대기업의 개선은 업종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건설·부동산은 플러스 6에서 플러스 7로 상승해 2018년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개인의 경우 주택 대출은 마이너스 8, 소비자 대출은 마이너스 7로 각각 악화됐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