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 CEO] 페이스북 저커버그 (Zuckerberg) 의도된 실수? 시진핑= 똥구덩이(Shithole) …뉴욕증시 음모설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0-01-19 11:14

이미지 확대보기
페이스북이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을 똥구덩이(Shithole)로 자동번역해 물의를 빚고 있다.

19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미얀마를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페이스북 자동번역기는 '똥구덩이'로 표현했다.
페이스북은 이와관련하여 페이스북 버마어 서비스에서 시 주석의 이름 영문 번역에 문제점이 있었다고 시인하고 공식사과했다.

페이스북이 번역한 '똥구덩이'(Shithole)는 매우 불결한 장소를 가리키는 영어 비유 표현이다.

미안마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의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서 시 주석과 수치 고문의 회담을 알리는 게시물의 영어 번역문에는 "중국 국가주석 미스터 똥구덩이가 오후 4시에 도착했다"라거나 "중국 국가주석 미스터 똥구덩이가 의회 방명록에 서명했다"는 식으로 번역됐다.

페이스북은 중국에서 공식적으로는 차단된 상태지만 다수 중국인이 아이피를 우회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다.
뉴욕증시 일각에서는 중국정부의 페이스북 차단과 관련하여 저커버그와 페이스북 직원들의 의도된 실수일수도 있다면서 사태진전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시진핑은 새해 첫 해외 방문지로 미얀마를 잡고 현지를 방문하고 있다.

일대일로(一帶一路) 확대와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에서 미얀마를 우군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시진핑 주석은 당나라 때 창안(長安)을 방문했던 미얀마 고대 국가인 표국 서난타 왕자까지 거론하며 양국 우호 관계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2019년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6.1%로 잠정 집계됐다.

중국의 연간 GDP는 99조865억 위안(약 1경6천700조원)이었다.

이같은 경제성장률은 톈안먼 시위 유혈 진압 사태의 여파로 중국 경제에 큰 충격이 가해진 1990년 3.9% 이후 무려 29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