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준금리, 당분간 동결 유지 될 것”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0-01-18 15:07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해 금융통화위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해 금융통화위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은행이 1월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 수준으로 유지한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은 다음 금리 인하는 이르면 상반기 1차례 정도로, 당분간 인하 기대감은 미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금통위에서 소수의견을 제외하면 금리 인하 시그널(신호)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지난 17일 한은 금통위는 새해 첫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로 동결했다. 통화정책방향(이하 통방문)에 따르면 기준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은 높지 않았다.
지난해 11월 금통위 회의에서 금리 인하를 주장한 위원은 신인석 위원 1명에 불과했지만 이날 회의에서는 2명으로 늘었다. 이는 시장의 예상에 부합하는 결과다.

그러나 소수의견을 제외하면 금리 인하 신호는 없었다.이달 통방문에선 지난해 11월29일 공개한 총방문에 없던 '국내경제는 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는 문구가 추가됐다. 이는 국내 실물경제 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의미다.

한은은 국내 실물경제 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최근 설비투자·소비 등 일부 지표들의 개선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미·중 무역 합의 진전 등 대외 리스크 완화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감을 시사했다. 아울러 한국 경제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 부문에 대해서 ‘반도체경기회복기대’문구를 추가하면서 확실한 경기 회복 가능성도 내보였다.

우혜영 이베스트 연구원은 당분간 추가 인하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예상한 이유에 대해 "한은이 지금의 통화정책을 완화적이라고 판단하고 있고, 한국의 0%대 금리나 마이너스 금리 가능성 관련 질문에 대해 이주열 총재가 다소 조심스러운 접근을 하고 있는 듯한 뉘앙스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은은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공급 측 하방 압력이 완화되고 있어 올해 1% 내외로 상승할 것이라 전망했다. 우 연구원은 "이는 11월 전망 경로를 유지한 것으로, 지난 경제 전망 당시와 비교해서 국내 경기가 뚜렷하게 나빠지지 않았음을 의미"한다면서 "수도권 중심으로 지속되는 부동산 가격 상승과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저금리나 추가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경계심이 높아져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도 "최근 완만한 경기 회복 흐름의 변동 가능성은 높지 않으며 금통위 내 의견 대립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당분간 전격적인 인하보다는 동결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김지나 IBK투자증권 연구원도 "금통위의 경기 판단이 다소 상향됐지만 소수의견이 2명이라는 점은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의견이 충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2월 4일 공개되는 의사록 이후 본격적으로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채권가격에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0912@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