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얼굴 비대칭교정, 구강악안면외과 진단과 세밀한 디자인 필요해”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20-01-17 17:53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대표원장은 “수술의 목적이 비대칭교정과 기능적인 회복이기 때문에 비대칭 잔존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밀한 수술계획과 집도가 필요하며, 의료기관의 의료시스템과 의료진의 경험 등을 확인해봐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상윤 대표원장이 내원 환자와 얼굴 비대칭교정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이미지 확대보기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대표원장은 “수술의 목적이 비대칭교정과 기능적인 회복이기 때문에 비대칭 잔존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밀한 수술계획과 집도가 필요하며, 의료기관의 의료시스템과 의료진의 경험 등을 확인해봐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상윤 대표원장이 내원 환자와 얼굴 비대칭교정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얼굴의 좌우 대칭이 맞지 않으면 단순히 얼굴이 커 보이는 등 비대칭으로 인한 외모적인 모습 외에도 턱관절과 치아의 교합 문제로 구강 문제와 저작 기능, 발음 장애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얼굴비대칭은 턱뼈가 한쪽으로 휘거나 좌우 크기 차로 인해 생기는 것인데 안면비대칭이라고도 한다.

안면비대칭을 교정하고자 하는 이들은 양악수술과 윤곽수술, 턱끝수술 등을 찾고 있으나 일부 환자는 미용적인 변화만을 우선해 얼굴 살빼는 법이나 작아지는 법으로 여겨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얼굴 비대칭을 교정하려면 먼저 구강악안면외과 등 의료기관을 통해 정밀검사와 전문의를 통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현재 턱의 형태와 비대칭의 원인 등을 자세히 파악하고 균형을 맞추기 위한 방법을 찾고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턱의 틀어짐과 기울기, 턱뼈의 모양 등에 대해 X-ray와 3D CT로 분석을 진행하고 수술 시뮬레이션을 통해 추가적으로 필요할지 모르는 윤곽수술이나 턱끝수술, 옆광대축소 등을 확인해 염두 해둬야 한다. 비대칭 교정은 정면과 측면에서 보여지는 모습에 따라 혹은 주걱턱이 동반되는지에 따라 수술이 진행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양악수술은 얼굴 양쪽 길이가 달라 기울어지거나 상악과 하악이 틀어져 얼굴 중심선과 일치하지 않고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에 진행한다. 상악은 정상적으로 위치해 있으나 하악이 치우친 경우엔 편악수술로 얼굴의 대칭에 맞게 위치를 잡고 교정하는 방법으로 시행된다.

비대칭 교정을 위한 안면 윤곽수술은 교합이나 턱관절의 상태는 정상적이지만 광대나 턱뼈의 좌우 모양과 크기, 길이가 달라 비대칭인 경우에 진행하는데, 턱끝회전술이나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등으로 진행한다.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대표원장은 “수술의 목적이 비대칭교정과 기능적인 회복이기 때문에 비대칭 잔존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밀한 수술계획과 집도가 필요하며, 의료기관의 의료시스템과 의료진의 경험 등을 확인해봐야 한다. 수술의 완성도와 환자의 만족도에 따라 재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어 최초 수술 때 확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원장은 “안면비대칭은 턱을 괴는 습관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습관을 바르게 하고 비대칭이 의심될 경우엔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단받아 보는 것이 좋다”면서 “청소년처럼 성장기가 끝나지 않은 경우엔 수술시기나 방법이 조정될 수 있기 때문에 설연휴나 겨울방학 기간을 이용해 비대칭 수술을 고민한다면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담을 우선하기를 권했다”라고 설명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