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K건설 “세계최고 효율 연료전지 국산화로 연내 양산”

블룸에너지와 합작법인 ‘블룸SK퓨어셀’ 설립 완료...구미에 공장 설치 중
국내기업과 협업체제 구축, 아시아지역 연료전지 밸류체인 허브 육성 계획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20-01-16 11:32

SK건설이 지난해 8월 공급과 시공을 완료한 KT 대덕2연구센터에 설치돼 있는 연료전지 주기기의 모습. 사진=SK건설이미지 확대보기
SK건설이 지난해 8월 공급과 시공을 완료한 KT 대덕2연구센터에 설치돼 있는 연료전지 주기기의 모습. 사진=SK건설
SK건설이 지난해 9월 미국 블룸에너지와 합작투자계약 4개월 만에 세계 최고 효율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 국내 양산 채비에 들어갔다.

SOFC는 세계 최고 효율의 신재생 분산발전설비로 발전 효율이 기존 연료전지보다 월등히 높고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백연(white smoke)과 미세먼지의 배출이 없어 대기질 향상 등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SK건설은 16일 “연료전지 주기기 제작사인 블룸에너지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국내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연내 본격 생산에 들어간 예정이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지난해 9월 SOFC 생산과 공급을 위한 합작법인과 국내 생산공장 설립 합작투자계약을 맺었고, 최근 법인 설립 절차를 마무리했다.

합작법인명은 ‘블룸 에스케이 퓨얼셀 유한회사(블룸 SK 퓨얼셀)’로 정했으며, 지분율 구성은 SK건설 49%, 블룸에너지 51%이다.

현재 경북 구미공장에서 생산설비를 설치하고 있으며, 이르면 연내에 연료전지 생산이 이뤄질 전망이다. 생산 규모는 초기에 연간 50메가와트(㎿)에서 400㎿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SK건설 측은 이번 SOFC 국내 생산이 세계최고 사양 제품의 국산화라는 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합작사인 블룸 SK 퓨얼셀이 국내 전문 강소기업과 협업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국산 부품의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다는 구상이다.

실제로 협력업체 후보군 130여곳 가운데 10여개 업체와 올 상반기 내 구매계약을 체결해 양산체제를 가속화하는 동시에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일자리 창출, 신기술 개발·적용 등을 유도해 국내 수소산업 육성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SK건설 관계자는 “SOFC 국내생산이 본격화되면 블룸 SK 퓨얼셀을 아시아 지역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SOFC 조달·생산·서비스의 허브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SOFC 파트너인 블룸에너지는 세계에서 가장 앞선 SOFC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연료전지 주기기 제작사이다.
안정된 전력 공급이 필요한 애플·구글·이베이 등 글로벌기업의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전세계 600여개 전력 다소비 고객 사이트에 SOFC를 설치해 400㎿ 규모의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