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미국, 북한 해외노동자 관련 北中 기관 2곳 제재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20-01-15 09:20

미 재무부는 14일(현지시각) 북한의 해외 파견 노동자와 관련한 기관 2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발표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

이번에 재무부가 추가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기관은 북한 ‘남강무역회사’와 중국에 있는 ‘베이징숙박소’다. 재무부는 이 두 기관 모두 북한 해외 파견 노동자 송환과 관련한 유엔 안보리 결의 2397호와 2375호를 위반했다고 밝혔다.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북한은 유엔 제재를 회피해 해외에서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 노동자의 불법 수출을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은 이번 제재와 관련해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이 벌어들이는 불법적인 자금은 북한 정권으로 들어가며, 이는 유엔 제재를 위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남강무역회사는 북한 노동자의 해외 파견과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했다. 남강무역회사는 지난 2018년 러시아와 나이지리아, 중동 다수 국가에 파견된 북한 노동자들을 유지했다. 비자, 여권, 출발, 해외 취업 등 북한 노동자 파견과 관련한 실행계획 등을 맡았으며 이들이 벌어들인 자금을 다시 북한에 보냈다.

재무부는 또 중국 내 숙박시설인 베이징숙박소는 남강무역회사를 도운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숙박소가 남강무역회사의 북한 해외 노동자 파견과 복귀를 가능하게 하고 노동자들이 벌어들인 자금을 북한으로 송금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재무부는 설명했다.

이번에 재무부의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기관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인이나 영주권자, 미국 내 사업자 등이 이들과 거래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