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CES 2020] 삼성전자, 화면 크기 자유자재 '슬라이드 스마트폰' 비밀 공개

일부 고객사 대상 프라이빗 부스서 공개

홍정민 기자

기사입력 : 2020-01-09 10:29

7일(현지시각) 폰아레나 등 외신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일부 고객사를 상대로 비공개 부스를 통해 ‘슬라이드 스마트폰’을 공개했다. 사진=레츠고디지털이미지 확대보기
7일(현지시각) 폰아레나 등 외신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일부 고객사를 상대로 비공개 부스를 통해 ‘슬라이드 스마트폰’을 공개했다. 사진=레츠고디지털
삼성전자가 디스플레이 크기를 자유자재로 늘릴 수 있는 스마트폰을 비밀리에 공개했다. 특허로만 알려졌던 이 단말기를 조만간 출시할 것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가전쇼(CES 2020)에서 일부 고객사를 상대로 비공개 부스를 통해 '슬라이드 스마트폰'을 공개했다.
이 슬라이드폰은 확장형 디스플레이, 이른바 익스팬더블 디스플레이(expandable display)를 탑재함으로써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단말기 안으로 패널이 말려 있다가 버튼을 누르면 안에 있던 화면이 밖으로 나오면서 단말기 화면이 커지는 특징을 갖는다.

삼성은 지난해 미국 특허청(USPTO)에 디스플레이 크기를 확장할 수 있는 익스팬더블 스마트폰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특허 문서에서 단말기 뒷면에 설치된 장치를 손가락으로 조작해 디스플레이를 늘릴 수 있는 방식을 설명했다.

디스플레이 패널이 기기 안에 있다가 부드럽게 밖으로 빠져나오는 형태로 설계됐으며 본체 내부를 둥글게 감싼 형태로 숨겨져 있다가 밖으로 꺼내지는 방식이다. 폴더블폰처럼 접히는 부분이 없어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슬라이드 패널에는 삼성전자가 2월11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갤럭시폴드2 화면 내구성 강화와 실금이 생기지 않도록 막아주는 초박형 유리(UTG)가 아닌 기존 투명 컬러리스 폴리이미드 필름(CPI)이 적용될 전망이다. 화면이 움직이는 형태로 설계돼 UTG보다 CPI가 적합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톰스가이드는 "슬라이드폰이 상용화되면 가로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확장이 가능해 더 큰 화면에서 게임과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며 "삼성의 슬라이드폰은 폴더블폰을 비롯 다양한 폼팩터를 마련해 스마트폰 시장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에도 삼성은 CES 2019에서 프라이빗 부스를 통해 비밀리에 갤럭시폴드를 공개해 고객의 반응을 살핀 바 있다. 슬라이드폰의 상용 시기는 아직 미정이다. 현재 연구개발 단계로 2~3년이 지나야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홍정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lif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