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미국 공화당 중진들, "트럼프의 방위비 증액 요구는 과다, 동맹 관계 고려해야"

공화당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5배 인상' 요구 지나치다"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19-12-07 10:50

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한국에 대한 방위비 분담금 증액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 공화당 중진 의원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4일까지 이틀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4차 협상이 마무리되고, 연내 한 차례 더 회담이 예상된 가운데 나온 미국 여당의 우려섞인 시선이다.
7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 린지 그레이엄(Lindsey Graham)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5배 인상' 요구에 대해 지나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레이엄 의원은 "역내 갈등 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은 좋은 생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동맹들은 언제나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지만, 한국은 훌륭한 동맹이고,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는) 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다"고 말했다.

린지 의원은 상원에서 몇 안 되는 트럼프 대통령의 절친이며, 대북 강경파이다.

지난 2016년 공화당 대선경선에 출마해 당시 트럼프 후보를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지만,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 비교적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현안이 있을 때 백악관으로 초대하는 몇 안 되는 의회 지도자이기도 하다.
같은 공화당의 댄 설리번(Dan Sullinvan) 상원의원은 "한국 정부의 기여를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의 새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건설 비용의 약 90%를 부담한 점을 상기시켰다. 일부에서 제기된 트럼프 대통령의 주한미군 일부 명력 철수 가능성에 대해서도 "사실이라면 걱정스러울 것"이라며 "그런 상황에 이르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상원의장 대행인 척 그래슬리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5배 증액'은 협상용으로 제시된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며 "(최종 합의 금액이)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근접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평했다.

상원 외교위원장인 제임스 리시 의원 역시 한국 측 분담액은 "협상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액수는 늘 그렇듯 협상의 문제다"며 "돈과 관련한 협상이고, 해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증액 요구에 대한 공화당 중진 의원들의 잇따른 우려 표명은 동맹을 헤쳐서는 안 된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증액 요구가 협상용이며 과하다는 점에 공감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