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영국, 프랑스, 독일 등 3국 “이란이 핵 탑재 가능 미사일 개발” 유엔에 서한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12-06 11:44

사진은 이란의 혁명수비대가 중거리 탄도미사일 ‘샤하브-3’를 시험발사 하는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이란의 혁명수비대가 중거리 탄도미사일 ‘샤하브-3’를 시험발사 하는 모습.
영국, 프랑스, 독일 등 3개국이 유엔의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란이 핵무기 탑재 가능한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고 비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이란의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외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터무니없는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3개국의 유엔대사는 서한에서 “이란의 행동은 2015년 이란의 핵 합의에 대한 유엔결의와 모순된다”고 비판했다. 이를 받아 자리프 장관은 트위터(Twitter)기고에서 “영국, 프랑스, 독일은 핵 합의를 준수하는 데 자신들의 ‘무능’을 감추려 하고 있으며 미국의 압력에 굴복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서한에는 소셜 미디어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지난 4월 이란에 의한 새로운 중거리 탄도미사일 ‘샤하브-3(Shabab3)’의 발사실험의 영상을 언급하며 “기술적으로는 핵무기 탑재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란의 유엔대사는 서한에서 이에 응해 영국, 프랑스, 독일은 “불확실한 정보원이나 오래된 보도를 사용해 잘못된 논의를 하려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이란은 탄도미사일과 발사로켓에 관련된 활동을 계속할 결의가 있다. 둘 다 국제법상 고유권리의 범위 안”이라고 말했다.

이란은 핵미사일 개발계획을 부정하고 핵개발은 평화적인 에너지생산과 의료목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