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전북 완주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선관위가 없다

온기동 기자

기사입력 : 2019-12-06 08:48

이미지 확대보기
인구가 9만명이 넘은 전북 완주군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없이 주민들은 전주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더욱이 동상. 운주. 경천 등 원거리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의 경우는 전주를 오가며 꼬박 하루를 낭비해야 할 상황이다.
완주군보다 인구가 1만여명 적은 김제시와 남원시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설치돼 있다며 완주군의회가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완주군의회(의장 최등원)는 5일 “완주군은 오랜 세월, 전주시 외곽을 둘러싸고 있다는 이유로, 생활권이 전주와 비슷하다는 해묵은 논리에 떠밀려,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전주까지 가야만 하는 불편함과 번거로움을 당연한 듯, 강요받아 왔다”며 “이는 엄연한 기득권자들의 자기편의적 합리화이며, 힘없는 완주군민에 대한 명백한 차별”이라며 개선을 촉구했다.

군의회는 “건강보험공단은 전국에 6개 지역본부를 두고 있으며, 그 중 광주지역본부에서 전북을 관할하고 있는데 전주남․북부지사를 비롯해, 정읍․익산․군산․남원․김제․진안지사 및 부안고창지사 총 9개의 지사를 두고 있다. 완주군은 9개지사 중‘전주 북부지사’관할하고 있다”고 했다.

2019년 10월말 현재 기준 완주 인구는 9만3천여명으로, 인근 남원 ․ 김제시보다 1만여명이 더 많음에도 건강보험공단이 없다며 책임자들의 무관심속에 완주군민은 여전히 차별아닌 차별을 받으며 지금도 불편을 감내하고 있다고 군의회는 호소하고 있다.
이에 군의회는 “100세시대를 맞아 웰빙, 웰에이징, 웰라이프에 대한 높아진 군민 기대치가 높다”며 “완주군민들이 우리지역에서 언제든지 불편함 없이 국민 보건 업무과 사회적보장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국민건강보험공단 완주지사 설치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완주군선거관리위원회가 전주에 위치해 선거 때만 되면 입지자들을 비롯해 관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현재 완주군선거관리위원회는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건물이 있는 전주시 효자동에 있어 각종 출마자나 설명회 등에 참석하는 군민들은 경제적 낭비가 심각한 상황이다. 반면 나머지 도내 13개 시군 선관위는 관할 각 지역에 위치에 있다.

한편 선관위는 내년 총선과 지방선거, 대선, 그리고 조합장 선거 등을 주관하며 치른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