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중 상무부 “미·중 제1단계 통상합의 이르면 미국의 관세인하조치 뒤따라야”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12-05 21:22

중국 상무부의 가오펑(高峰) 대변인(사진)은 5일 미·중 통상 회담이 제1단계 합의에 이르면 관세가 인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상무부의 가오펑(高峰) 대변인(사진)은 5일 미·중 통상 회담이 제1단계 합의에 이르면 관세가 인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상무부는 5일 미·중 통상회담이 제1단계 합의에 이르려면 관세가 인하되어야 한다고 표명했다. 가오펑(高峰) 대변인은 이날 기자단에게 “양국이 제1단계의 합의에 이르면 그에 따른 관세도 인하돼야 한다고 중국은 생각하고 있다”며 양국은 긴밀한 연락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류허(劉鶴) 부총리는 지난달 26일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대표 및 므누신 재무 장관과 미·중 통상협의 ‘제1단계’ 합의에 관한 과제를 전화로 논의했다. 1,560억 달러 상당의 수입품을 대상으로 하는 추가 대중관세가 12월15일 발효될 예정이므로 ‘제1단계’ 합의는 당초 11월에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었다.

그러나 홍콩에서 계속되는 반정부시위를 지원하는 법안이나, 중국정부가 소수민족 위구르족 등 이슬람교도를 탄압하고 있다며 트럼프 정권에 강경한 대응을 요구하는 법안을 미 의회가 연달아 가결한 것을 두고 양국 관계는 긴장되면서 통상협의가 교착상태에 빠졌다.

한편 통상회담에 대해서 중국정부에 조언하고 있다는 관계자는 4일 로이터와의 회견에서 “협의가 멈추어 버린 것은 아니어서 ‘패닉’에 빠질 이유는 없다”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양 정상은 합의를 도출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고, 당국자들이 마무리를 하고 있다”며 “중국이 국익을 해친다고 간주되는 미국기업을 벌주기 위한 ‘엔티티 리스트’를 공개하는 등 보복조치를 내릴 가능성은 적다”고 전망했다.

중국이 올해 이 리스트를 공표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가오 대변인은 현시점에서 공개할 수 있는 정보는 없다고 말하는데 그쳤다. 중국정부 관계자는 10월에 로이터에 “이 명단을 공표할 준비는 되어 있지만 공개여부는 미중 통상회담의 진전에 따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가오 대변인은 지난달 7일 미·중이 제1단계 통상합의에 이르면 기존의 관세를 양국이 동시에 이 정도 철폐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철폐하는 관세규모는 협상에 달렸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