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속보] 미국 연준 FOMC 기준금리 동결, 점도표 금리인상 시그널 … 뉴욕증시 다우지수 환율 흔들

김재희 기자

기사입력 : 2019-12-12 03:00

[속보] 미국 연준 FOMC 기준금리 동결, 점도표 금리인상 시그널 … 뉴욕증시 다우지수 환율 흔들 이미지 확대보기
[속보] 미국 연준 FOMC 기준금리 동결, 점도표 금리인상 시그널 … 뉴욕증시 다우지수 환율 흔들
[속보] 미국 연준 FOMC 기준금리 동결, 점도표 금리인상 시그널 … 뉴욕증시 다우지수 환율 흔들

미국 연준 FOMC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연준은 한국시간 12일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 위원회를 끝내면서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는 1.50~1.75%이다.

연준은 지난 7월말 이후 세 차례 연속으로 기준금리 인하 행진을 했으나 그 인하행진을 끝내고 다시 동결 모드로 들어갔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제롬 파월 의장은 당분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
파월 의장은 상·하원 합동경제위원회에 출석해 "통화정책에서 미리 설정된 경로는 없다"고 전제한 뒤 "현재의 통화정책 기조는 적절하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미·중 무역전쟁과 맞물려 기업투자가 위축했지만, 개인소비가 탄탄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미국 경제가 11년째 확장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저성장과 저금리가 '뉴노멀'(New Normal)이라고 설명하면서 경제확장 뒷받침을 위해선 재정정책이 중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통화정책만으로는 성장률을 끌어올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의미다.

그러면서 "금리 인하의 충분한 효과가 현실화하려면 시간이 지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사전답변서를 통해서도 "경제에 대해 입수되는 정보가 우리의 전망과 대체로 일치하는 한 현재의 통화정책 기조는 적절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은 최근 3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한 만큼 당분간 동결 기조를 유지하면서 금리인하의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미국 연준은 지난달 30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성명에서 '경기 확장을 지속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하겠다'는 문구를 삭제하면서 당분간 금리를 동결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바 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