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佛·EU "샴페인, 치즈에 관세 매기면 보복조치 대응"

마크롱 "대응조치 준비돼 있어" vs 트럼프 "미국 기업은 미국이 과세해야"

안지혜 기자

기사입력 : 2019-12-04 10:55

미국에 수출된 프랑스산 치즈.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에 수출된 프랑스산 치즈. 사진=로이터
프랑스와 유럽연합(EU)이 샴페인, 핸드백, 치즈 등 프랑스를 대표하는 수출품에 미국이 고율 관세를 부과할 경우 보복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3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무역대표부(USTR)가 프랑스가 구글을 비롯한 미국 IT업체들에 부과하는 디지털세는 차별적 조치라면서 24억 달러 상당의 프랑스산 수입품에 대해 최대 100%의 관세부과로 맞대응하겠다고 전날 밝힌 것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 런던을 찾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프랑스와 유럽의 이익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프랑스 언론과 인터뷰에서 "미국의 관세위협은 수용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미국이 새로운 관세를 부과하면 EU 차원의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U 집행부격인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 역시 EU 회원국은 일치단결해 이번 사태에 대응할 것이라면서 세계무역기구(WTO)를 통한 무역분쟁 조정이 최상의 방책이라고 밝혔다.

한편, 마크롱 대통령과 회동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프랑스가 관세를 매기려는 대상은 미국 기업들이면서 첨단 기업들"이라면서 "미국 기업들에 세금을 매긴다면 그건 미국이어야 하는 것이지 다른 나라가 돼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안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