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서울 아파트 리모델링 '가속 페달'…시공사 선정 잇따라

초과이익환수제, 조합원지위 양도금지 규제 적용 안 받아 ‘반사이익’
상한제 영향권에도 재건축보다 일반분양 가구 적어 피해 최소화
아파트 리모델링 활성화 기대에 대형건설사들 시공권 참여 잇따라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19-12-04 10:30

서울 송파구 문정시영아파트 리모델링 조감도. 자료=포스코건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송파구 문정시영아파트 리모델링 조감도. 자료=포스코건설
서울 주요 아파트 리모델링 단지들이 속속 시공사 선정에 나서며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안전진단 기준 강화 등으로 재건축 사업에 빨간불이 켜지면서 규제가 적은 대신 훨씬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리모델링 사업이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아파트 리모델링은 전면 철거 방식의 재건축과 달리 기본 골조와 내력벽을 유지한 채 면적과 평면설계 등을 바꾸는 방식이다. 가구 수가 15% 증가하는 범위 안에서 최대 3개 층까지 수직 증축할 수 있다.
재건축 가능 연한인 30년보다 리모델링 가능 연한은 15년 이상으로 짧아 빠른 사업 추진이 가능하며, 재건축과 비교해 사업 절차가 덜 까다롭고 초과이익환수제, 조합원 지위양도 금지 등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사업성도 예전보다 향상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리모델링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혀 왔던 것이 사업성의 문제였는데, 지난 2016년 서울시가 수직·수평(앞뒤)증축을 통한 리모델링 허용을 골자로 한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사업성도 대폭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시장 상황이 재건축보다 리모델링에 유리하게 흘러가면서 최근 서울 주요 리모델링 단지들의 시공사 선정도 잇따르고 있다.

서울 송파구 문정시영아파트 리모델링조합은 지난달 23일 시공사 선정총회를 열고 포스코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서울형리모델링 시범단지 1호’인 문정시영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은 기존 1316가구를 최고 25층 10개동 1488가구 규모로 신축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2600억 원 규모이며, 수평·별동 증축을 통한 일반 분양분은 172가구이다.
쌍용건설은 지난 9월 동대문구 신답 극동아파트 리모델링 시공권을 따내면서 리모델링 누적 수주실적이 1만 가구를 넘어섰다. 지난 1987년 준공된 이 아파트는 1개 동을 신축해 기존 건물에 붙이는 수평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 225가구에서 254가구로 늘릴 계획이다.

서울 서초구 잠원동 롯데캐슬갤럭시1차 리모델링 단지도 시공사 선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합이 지난 달 26일 마감한 시공사 입찰에는 롯데건설 1곳에 그쳐 자동 유찰됐다. 이번 입찰은 두 번째 진행된 것으로 롯데건설은 앞서 진행된 1차 입찰에서도 단독 응찰해 앞으로 ‘무혈입성’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로 선정됐던 서울 강동구 길동 우성2차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도 본궤도에 진입하고 있다. 지난 달 주민설명회를 열고 리모델링 사업 절차에 본격 나선 것이다.

길동 우성2차 리모델링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설명회 이후 본격적으로 조합설립을 위한 결의서 징구에 나설 것”이라며 “지난 3월 주민 설문조사 당시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소유주들의 찬성률이 80%였는데 최근에는 85.8%까지 높아져 조합 설립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업 추진 과정이 재건축보다 까다롭지 않고, 일반분양 물량이 적어 분양가상한제 영향도 덜 받기 때문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리모델링 사업도 일반분양 물량이 30가구가 넘어서면 재건축 사업과 마찬가지로 상한제 적용을 받지만, 대부분의 리모델링 사업장들은 일반분양 물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재건축보다 피해를 덜 입을 전망”이라며 “최근 리모델링 단지들이 사업 속도를 내자 대형건설사들의 참여도 잇따르고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