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현대로템 이건용호 굴욕..'우크라 철도 수주' 무산

우크라 기업이 고속열차 사업 따내...동유럽 등 신흥시장 개척 ‘빨간 불’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19-11-29 06:00


이건용 현대로템 대표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건용 현대로템 대표 사진=뉴시스

현대로템(대표 이건용)이 야심차게 추진해온 우크라이나 고속열차 수주사업이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이에 따라 이건용 대표가 이끄는 현대로템은 옛 소련에 속한 동유럽 국가 우크라이나 철도사업 진출을 통해 동유럽 등 신흥시장을 개척하려는 계획에 빨간 불이 켜졌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우크라이나 고속열차 사업이 우크라이나 철도차량 제조업체 크류키브(Kryukiv) 품에 안기게 됐다고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또 우크라이나 철도청 우크르잘리즈니짜(Ukrzaliznytsia)가 철도 선진화 작업의 하나로 오랫동안 추진해온 고속열차 10량 발주 사업에 현대로템 등이 주력해왔지만 결국 우크라이나 업체가 사업을 따냈다고 덧붙였다.

이 달 중순까지만 하더라도 우크라이나 철도청 고속열차 발주에 현대로템이 수주 업체로 채택될 가능성이 크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현대로템으로서는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우크라이나 현지 언론은 “우크라이나 정부가 자국 내에서 일자리와 세수 확보를 위해 외국업체가 아닌 국내 제조업체와 계약을 맺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28일 보도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0년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90량 준 고속 전동차 공급을 계약을 맺은 후 2012년에 전동차를 제공했다.

또한 2017년에는 현대종합상사와 함께 우크라이나 철도청 차량운영기관 URSC와 648억 원 규모의 전동차 90량 유지보수 연장계약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현대로템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철도청 발주에 따른 사업 추진은 있었지만 이번 결정으로 현대로템이 직접적인 피해는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관련업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는 유럽에서 러시아 다음으로 광활한 영토와 인구 4400만 명에 달하는 큰 내수 시장을 갖추고 있다”며 “또한 세계적인 곡물 수출국이며 우주선과 항공기 등을 자체 기술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 강국”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유럽부흥개발은행(EBRD)이 우크라이나에서 최근 418개 개발 사업을 펼치며 131억 유로(약 16조원)에 달하는 재정 지원을 펼쳐온 점도 눈 여겨봐야 할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EBRD는 지난 1990년 옛 소련 붕괴 이후 동유럽 국가들과 옛 소련 국가들이 시장경제체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1991년 설립된 국제 지역개발 금융기구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