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건강 칼럼] 교정·임플란트 등 치과 치료, 과잉진료 없이 위생적이고 안전한 치과 찾아야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19-11-20 09:05

치과 치료를 받을 때에는 많은 치과 중 어떤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우선 환자의 증상과 비교했을 때, 필요 이상의 치료를 요구하는 ‘과잉진료’를 하는 치과를 피해야 한다. 울산 디지털 365치과 송영운 원장. 사진=울산 디지털 365치과이미지 확대보기
치과 치료를 받을 때에는 많은 치과 중 어떤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우선 환자의 증상과 비교했을 때, 필요 이상의 치료를 요구하는 ‘과잉진료’를 하는 치과를 피해야 한다. 울산 디지털 365치과 송영운 원장. 사진=울산 디지털 365치과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은 치아 교정이나 임플란트, 충치 치료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치과를 방문한다. 치과를 방문하는 이들이 많은 만큼, 우리 주변에는 많은 치과가 진료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치과 치료를 받을 때에는 많은 치과 중 어떤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우선 환자의 증상과 비교했을 때, 필요 이상의 치료를 요구하는 ‘과잉진료’를 하는 치과를 피해야 한다. 특히 과잉진료를 하게 되면 환자가 필요 이상의 과도한 진료비를 지불하는 상황이 생긴다.

또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상황인데도 임플란트와 같은 진료를 권해 환자가 자연치아를 잃게 만드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물론 최근에는 임플란트 기술이 매우 발달했기 때문에 자연치아 만큼의 심미성과 기능을 가진 임플란트가 많지만, 그래도 자연치아를 임플란트가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

추가로 치과를 선택할 때 중점을 두고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치과의 위생이다. 치아 교정과 임플란트 시술, 그리고 기타 충치와 같은 치과 치료를 받을 때 치과의 위생 시스템만큼 중요한 부분도 없다. 위생 시스템이 잘 갖춰진 치과를 선택한다면 부작용 없는 치과 치료를 받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중에서 멸균소독시스템과 같은 위생 시스템을 갖춘 치과도 있다. 위생에 많은 신경을 쏟는 치과에서는 단계별로 멸균소독시스템과 같은 위생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의료진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감염관리와 같은 위생 교육을 하고 스케일러와 같은 기기는 고온·고압 수증기로 꼼꼼한 멸균처리로 관리한다. 또, 기구는 환자 1명에게 1개의 기구를 사용하도록 하는데 개별 포장된 진료기구를 환자 앞에서 개봉 후 시술을 해 환자에게 신뢰를 주는 시스템을 갖춘 치과도 있다. 이밖에 치료에 사용되는 수관을 별도로 소독관리 하는지 여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정 치료와 임플란트 치료, 그리고 그밖에 치과 치료는 신중하게 받을 필요가 있다. 사람마다 얼굴과 몸 상태가 다르듯이 구강 구조 역시 사람마다 다른 구조로 되어 있다. 때문에 치과 치료를 받을 때는 면밀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치료 시 상담 과정을 얼마나 꼼꼼하게 해주는지도 치과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치과 치료는 부작용과 재발을 포함하고 있는 치료기 때문에 처음 선택할 때 치과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잉진료는 없는지, 멸균소독시스템과 같은 체계적이고 철저한 위생 시스템을 갖췄는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치료 전 정밀진단과 면밀한 상담 과정을 제공하는 치과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울산 디지털 365치과 송영운 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