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한국 의류업체 TB비나, 베트남 직원들에 1년 이상 임금과 사회보험료 체불

김형근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11-17 15:39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다낭의 법원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현지 노동자들이 한국 고용주를 대상으로 1년 이상 급여와 사회보장보험료를 지불하지 않았다고 제기한 소송에서 노동자들의 손을 들어주는 판셜을 내렸다.

이번 사건은 노동자들을 대표하는 노동조합이 연체 지불과 관련해 제기한 분쟁 가운데 가장 큰 사건으로 간주되고 있다.
외국인 직접투자회사로 한국의 섬유 및 의류 전문 업체인 TB비나(TB Vina Co Ltd)는 호아 칸 산업단지에 위치해 있으며 2014년 8월 사업을 시작했다.

2018년 7월 말 이 업체의 수백 명의 노동자들이 회사 구내에서 모여 미지급된 6월 급여의 나머지 55%와 7월 급여의 100%를 지불할 것을 요구했다.

이 업체는 또한 2016년 9월부터 약 500명의 근로자에 대해 사회 보장 기관에 사회보장 보험료를 지불하지 않았으며 계속해서 근로자 급여에서 10.5%에 이르는 보험료를 공제한 혐의를 받고 있다.

TB비나의 총책임자인 김상봉 법정 대리인은 베트남을 떠난 상태다. 그가 한국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는 소문이 있지만 그의 소재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려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
이 업체는 직원들에게 약 60만 달러의 채무를 지고 있다. 다낭의 노동 연맹이 근로자들에게 상담을 제공하고 직원들을 돕기 위해 당국과 소송을 제기하는데 일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형근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