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정치광고 둘러싸고 페북과 트위터 엇갈린 행보

페북 "정치 광고 무조건 허용" vs 트위터 "전면 중단"

김환용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11-01 10:00

페이스북 직원들이 정치 광고에 대해 사실확인(Fact Check)을 하지 않고 허용한다는 자사 정책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이미지 확대보기
페이스북 직원들이 정치 광고에 대해 사실확인(Fact Check)을 하지 않고 허용한다는 자사 정책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페이스북 직원들이 정치 광고에 대해 사실확인(Fact Check)을 하지 않고 허용한다는 자사 정책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일부 페이스북 직원들이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와 임원들을 상대로 쓴 공개서한에서 정치인 광고에 대한 이 같은 정책이 "페이스북이 상징하는 가치를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정책이 정치인들이 콘텐츠를 신뢰할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을 표적으로 삼아 페이스북을 무기화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라며 "잘못된 정보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비판했다.

이 서한은 2주 동안 페이스북 내부 소통망에 게시됐고 250명 이상의 직원이 서명에 동참했다.

페이스북은 그동안 잘못된 내용의 유료 정치 광고를 금지하다가 지난달 정치인들이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은 팩트체크를 하거나 삭제하지 않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버티 톰슨 페이스북 대변인은 "우리는계속해서 정치적 발언은 검열하지 않을 것이며 정치 광고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추가 방안을 찾아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트위터는 전세계에서 정치 광고를 중단한다고 30일(현지시간) 전격 발표하면서 페이스북과는 대조적 행보를 보였다.

세계 각국 선거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가짜 정보 유통과 여론 조작 등이 논란으로 떠오른 가운데 내년 대선을 앞둔 미국에서도 소셜 미디어 정치 광고가 쟁점으로 떠오르자 돈을 받고 광고를 싣는 행위 자체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오는 15일 이를 위한 상세 정책들을 발표하고, 22일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정치적 메시지는 사람들이 계정을 팔로우하거나 리트윗을 할 때 (타인에게) 도달(reach)하게 된다"면서 "이는 고도로 최적화되고 표적화된 정치적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강요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당초 후보자들의 광고만 중단하기로 했지만 후보들이 의견광고를 가장해 우회할 우려가 있고 후보들에게만 광고의 기회를 제약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판단해 의견광고도 중단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조치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것은 아니다"라며 메시지의 도달이 타인에게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강요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임을 강조했다.

반면 주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최근 하원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허위 내용을 담은 정치 광고에 대해 "정치인의 표현의 자유에 해당한다"면서 규제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환용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