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림오토바이, 전기이륜차 내년초 상용화 '오토바이도 전기차 시대'

KT와 협업 통합관리 서비스 탑재 모델 '재피플러스', EM-1 내년 2월 동반출시 예정
탑승자·상가점주 모바일로 위치정보, 배터리상태, 운행현황 등 실시간 제공 관리

오은서 기자

기사입력 : 2019-10-31 16:29

지난 9월 전남 영광의 e-모빌리티 엑스포에서 선보인 대림오토바이의 전기이륜차 모델 '제피'의 모습. 사진=대림오토바이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9월 전남 영광의 e-모빌리티 엑스포에서 선보인 대림오토바이의 전기이륜차 모델 '제피'의 모습. 사진=대림오토바이
대림오토바이가 내년 초에 선보일 예정인 전기이륜차 모델이 친환경에 적합하고 가성비가 뛰어나 차세대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31일 대림오토바이에 따르면, 지난 5월 KT와 체결한 EV(전기차)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이동수단)사업 업무 협약의 첫 성과물로 대림오토바이의 전기이륜차 관제 서비스를 내년 초에 상용화할 계획이다.
대림오토바이 관계자는 "전기이륜차를 통합 관리하는 관제 서비스를 시행하려면 전기오토바이에 KT 통신을 탑재할 인증을 받아야 한다"면서 "모뎀인증과 차량인증 중 KT 모뎀인증을 획득해 전기이륜차의 시연을 마친 상태"라고 말했다.

회사 측은 시연에 이어 오는 12월 초에 차량 인증을 추가로 받은 뒤 내년 2월 관제 서비스를 탑재한 전기이륜차 모델 '재피 플러스'와 'EM-1'을 동반출시할 계획이다.

전기이륜차 '재피플러스'와 KT의 '커넥티드카 플랫폼 기가 드라이브'를 결합해 국내 최초 전기이륜차 관제 서비스를 시연한 결과, 전기이륜차 사용자의 위치 정보, 배터리 상태, 운행 현황 등이 전기이륜차 탑승자나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데 성공했다.

전기이륜차 관제 서비스는 관리자·사용자 모드로 나뉘는데 사용자 모드는 탑승자가 자신의 휴대폰앱으로 차량의 전반적인 사항을 관리·통제한다. 관리자 모드는 업소에서 관리자나 점주가 컴퓨터 웹으로 전기이륜차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직원 경로이탈 방지 등 차량과 직원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서비스로 주행거리, 배터리 잔량, 예상 충전시간 등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앱에서 제공하는 소모품 리스트, 교체주기 정보로 소모품 관리를 정기적으로 할 수 있어 편리하다. 만약, 운행 중에 장애가 생기면 정비소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차 중인 이륜차에 문제가 발생하면 알림 서비스로 즉각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배달이나 렌탈 등 이륜차를 선호하는 업체에서 전기이륜차 관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관리자는 웹 페이지로 운행 현황, 시동·충전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기이륜차에 충격이 가해지거나 이상신호가 감지되면 위치 추적으로 문제 현황도 파악할 수 있어 통합관리를 할 수 있다.

대림오토바이는 KT와 협력해 배달·렌탈 업체뿐 아니라 대학 캠퍼스, 공단, 관광지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전기이륜차 활성화를 위해 배터리 공유 서비스, 운행 데이터 기반 보험연계(UBI·Usage Based Insurance)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림오토바이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전기이륜차 조기 안착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해마다 1만대를 보급 기준으로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원(약 50%)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전체 이륜차 시장 중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10%이지만 전기이륜차가 내연기관 이륜차보다 친환경 측면에서 상당히 효율적이며 가성비도 뛰어나다는 점에서 내년 초 상용화를 시발점으로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