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닫기

[글로벌-Biz 24]EU집행위, 삼성SDI 헝가리 공장 보조금 조사 개시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기사입력 : 2019-10-15 15:57

공유 0
center
벨기에 수도에 소재한 유럽연합 본부(집행위원회) 건물. 사진=뉴시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헝가리 정부의 삼성 SDI 공장 보조금 지원에 대한 적합성 조사에 들어갔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14일(현지시간) EU집행위원회가 헝가리 정부가 삼성SDI 헝가리 괴드 공장에 1억800만 유로(약 1413억 원) 공공지원을 하겠고 밝힌 계획이 EU 보조금 규정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EU집행위원회가 조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삼성SDI는 헝가리 괴드에 있는 기존 공장에서 전기차용 리튬이온 셀과 배터리 팩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2017년부터 12억 유로 (약 1조5천697억원)를 투자하고 있다.

EU집행위원회는 "삼성SDI에 대한 헝가리 정부 보조금 지원 계획이 EU의 보조금 규정련 기준을 준수하는지 의심스럽다"면서 "이번 조사에서 삼성SDI의 헝가리 투자 결정이 헝가리 공공지원에 의해 이뤄진 것인 지 여부를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EU는 회원국이 특정 사업자에 보조금을 지급할 때 사전에 신고하고 심사를 거쳐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EU 보조금 규정은 회원국이 낙후 지역 경제 발전과 고용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보조금 지급을 승인받으려면 그것이 의도한 효과를 내도록 하기 위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얘기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많이 본 산업 뉴스

라이프